ADVERTISEMENT

서울경찰청장, 이태원참사 책임 사퇴? "수사 결과 따라 처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6일 서울특별시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광호 서울시경찰청장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서울특별시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광호 서울시경찰청장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이태원 참사 관련해 책임을 지고 사퇴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 "수사 결과에 따라 처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청장은 16일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29일 이태원 참사 1주기인데 윤석열 정부에서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할 생각이 없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 의원이 "어떤 책임도 질 생각이 없자"고 재차 묻자 김 청장은 "국정조사를 비롯해 여러 차례 걸쳐서 말씀드렸고, 그때도 수사 기관의 수사가 되는 대로 그에 따라서 처신하겠다고 말씀드렸다. 지금도 그때와 같은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 저와 서울경찰청 모두 온 힘을 다해서 제도 개선에 힘썼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진석 민주당 의원이 "박희영 용산구청장과 이임재 전 서울 용산경찰서장도 (이태원 참사)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서울경찰청장은 책임이 있냐"고 묻자 김 청장은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판단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문 의원은 "(김 청장에 대한 수사가 시작된 지) 9개월이 지났는데 기소 여부도 결정이 안 됐다"며 이와 관련한 생각을 물었고, 김 청장은 "저는 수사 대상자, 수사에 대해 언급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올해 다가오는 핼러윈 대책 관련한 문 의원의 질문에 김 청장은 "용산경찰서장을 주축으로 이태원 음식문화길 등 구체적인 조치를 하고 있다"며 "용산구청과 협의해 폐쇄회로(CC)TV 설치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청장은 핼러윈과 관련한 치안·경비 책임자로, 이태원 참사 전후 조치를 소홀히 했다는 혐의(업무상 과실치사상)로 수사를 받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