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소인 115명으로 늘었다…수원 전세사기 검·경 핫라인 구축

중앙일보

입력

 1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청 앞에서 전세사기ㆍ깡통전세 피해자 수원대책위원회가 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청 앞에서 전세사기ㆍ깡통전세 피해자 수원대책위원회가 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수백억원대 피해가 예상되는 이른바 ‘수원 전세사기 사건’과 관련해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 수원지검은 13일 이정화 형사5부장과 검사 4명으로 구성된 ‘수원 전세사기 사건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수사팀은 해당 사건에 대한 영장 검토와 청구 등 수사과정 전반에 대해 경찰과 협력할 예정이다.

검찰은 이날 이 사건을 수사하는 경기남부경찰청과 ‘전세 사기 대응 검·경 실무협의회’를 열고 수사 관련 핫라인(hot-line)을 구축하기로 했다. 피해자 보호 및 지원 방안 등도 논의했다. 검찰 관계자는 “경찰과 유기적으로 협조해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하는 한편, 피해복구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 전세 사기 사건 피해자는 계속 늘고 있다. 이날 낮 12시 기준 경찰에 접수된 고소장만 115건이다. 피해 액수는 160여억원에 이른다.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에도 지난 12일까지 피해 신고가 377건 접수됐다.

피해 임차인들로 구성된 전세 사기·깡통전세 피해자 수원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오전 수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 규모가 600가구가 넘는다”고 주장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임차인들은 이른바 ‘수원 빌라왕’으로 알려진 정모(59)씨 일가가 소유한 건물을 총 51개로 파악하고 있다. 이 중 3개 건물은 경매가 예정돼 있고, 2개 건물은 압류에 들어간 상태이다. 임차인들은 총 피해 규모를 671가구로 예상하고 있다. 각각 정씨 일가와 9000만원에서 2억원 내외의 전세 계약을 맺은 만큼 전체 피해 금액이 81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경찰, 정씨 부부 이어 아들도 출국 금지 

경찰은 지난달 말 정씨 부부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한 데 이어 부부의 아들에 대해서도 출국 금지했다. 정씨 일가와 임차인들 사이에서 임대차 계약을 중개한 공인중개사 및 보조 직원 5명에 대한 고소장도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이 사건 관련 임대차 계약에 관여한 정황이 있는 모든 이들을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는 이날 오후 6시 30분, 오는 14일 오후 2시에 각각 구청사 신관 4층 대회의실에서 현장 설명회를 열고 피해자 상담을 진행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