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대체 포퓰리즘이 뭐야? 책장 넘기면 상식이 쑥쑥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에는 상식을 넓히기 좋은 책을 모아봤어요.

책으로 만나는 경제·정치·역사·문학 상식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면 이해력·판단력·상상력이 발달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보통 알고 있어야 하는 지식인 상식도 쌓을 수 있죠. 경제·정치·역사·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용되는 유용한 상식을 쌓을 수 있는 책들을 준비했어요.

『최강의 실험경제반 아이들』
김나영 글, 정진염 그림, 이인표 감수, 272쪽, 리틀에이, 1만6500원

서울 한 중학교에서 경제 공부 동아리 '실험경제반'을 운영하는 현직 교사가 정리한 중학생이 알아두어야 할 17가지 경제 이야기. 저자는 13년 넘게 실험경제반에서 학생들과 함께 진행한 실제 수업 내용을 이야기 형식으로 재구성해 책으로 엮었다. 실험경제반을 이끄는 ‘나 선생’과 정치철학자, 의사, 프로그래머, 산업 디자이너 등의 꿈을 가진 7명의 실험경제반 아이들이 주인공이다.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하는 보이지 않는 손, 돈의 흐름 등 기본 경제 개념을 국내외에서 벌어진 다양한 경제·산업 이슈와 적절히 섞은 이야기는 독자가 여러 경제 상식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이 상식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까지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중학생 이상.

『작은 도릿』
찰스 디킨스 글, 알렉산드로 발드리히 그림, 윤영 옮김, 104쪽, 스푼북, 1만3000원

영국의 대문호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찰스 디킨스의 작품을 만나보자. 산업혁명 시대의 가난, 빈부격차, 아동학대, 가정폭력과 같은 사회문제를 다룬 찰스 디킨스의 작품은 상식으로 통할만큼 유명하다. 책은 가난에 시달리던 에이미의 가족이 주인공이다. 에이미가 자신의 가문에 남겨진 재산을 통해 벼락부자가 되면서 행복이 시작되나 했지만, 이들은 오히려 더 불행해진다. 왜 이런 일이 생긴 걸까. 책은 지루하고 딱딱할 수도 있는 원작을 초등 저학년도 읽기 쉽도록 짧은 호흡의 문장으로 재구성했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생생한 관찰과 묘사 등 찰스 디킨스 특유의 날카로운 시선과 유머 감각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만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도대체 포퓰리즘이 뭐야?』
얀 루트비히 글, 애슝 그림, 전은경 옮김, 236쪽, 비룡소, 1만5000원

청소년을 위한 포퓰리즘 안내서. 영국이 유럽 연합(EU)에서 탈퇴한 사건인 브렉시트, 세계화에 반대하는 반세계화, 각종 경제 위기 등 전 세계의 사회·경제와 관련 있는 개념인 포퓰리즘은 권력을 유지하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중의 인기를 얻기 위한 정책을 펼치는 정치적인 태도를 뜻한다. 책은 포퓰리즘의 기원·특징, 전 세계에 부는 포퓰리즘의 물결, 포퓰리즘을 펼치는 정치인을 구별하는 방법, 오늘날 포퓰리즘의 문제점까지 상세하게 소개한다. 이를 통해 독자는 포퓰리즘이 우리 사회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지, 포퓰리즘에 휘둘리지 않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배울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사회 시간에 그리스로마신화 읽기』
김민철 글, 281쪽, 뜨인돌, 1만5000원

신화라는 거울을 통해 우리가 사는 사회를 배워보자. 그리스와 로마에서 믿었던 신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그리스로마 신화는 몇천 년에 걸쳐 인류에게 사랑받은 고전이다. 불멸의 존재이지만 인간처럼 희로애락이 있는 신들의 이야기는 보는 사람을 몰입하게 만든다. 책은 그리스로마 신화 속 여러 에피소드를 현대적으로 각색해 우리가 사는 사회에 던지는 총 25가지 질문으로 만들었다.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벌을 받은 시시포스의 이야기는 현대 사회의 노동자에 대입할 수 있고, 지은 죄에 비해 과중한 벌을 받은 탄탈로스의 이야기는 과중한 형벌에 대한 논의로 이어진다. 고전에 대한 상식과 사회의 화두를 모두 배울 수 있는 책. 중학생 이상.

『You Know? 금융을 알아야 잘살아요』
김지현 글, 최상엽 감수, 144쪽, 북네스트, 1만3000원

금융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책. 상품 가치의 척도가 되는 금전을 융통하는 일을 금융(金融)이라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와 금융에 대한 상식은 개인의 경제력과 미래 설계를 좌우하기도 한다. 경제와 금융에 관한 지식을 쌓아야 돈의 흐름을 읽어 제대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은 금융의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는 물론 금융의 다른 모습인 보험·주식, 제1·2·3 금융권, 사이버 금융의 개념 등 금융에 대한 다양한 상식을 어린이 독자의 눈높이에서 설명한다. 또한 금융의 최고 무기인 신용과 금융의 확장인 환율 거래, 세계의 금융을 이끄는 도시와 투자자들, 국제금융기구의 역할과 개념, 금융과 관련된 직업 등을 소개하면서 독자의 시야를 넓힌다. 초등 고학년 이상.

『임금 열전』
이향안 글, 김도연 그림, 박순애 감수, 256쪽, 현암주니어, 2만1000원

우리 역사에서 큰 업적을 남긴 왕들에 대해 살펴보며 우리 역사의 큰 흐름도 파악해 보자. 책은 고조선부터 삼국·고려·조선에 이르기까지 한국사에서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는 주요 왕에 대해 들여다본다. 왕마다 이들이 최고의 임금이라 불리는 이유와 재위 기간·별명·특이사항·업적은 물론, 앓던 질병과 뇌 구조·좌우명 등으로 소개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또한 왕들의 주요한 사건은 이야기 형식으로 풀고, 이에 대한 유머러스한 해시태그와 댓글까지 더해 딱딱한 역사서가 아닌 재미있는 이야기책을 표방했다. 우리나라 왕들에 대해 배우다 보면 자연스럽게 우리나라 주요 역사적 사건도 배울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