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희호·권양숙·김윤옥 이어…암협회 명예회장 추대된 김건희 여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는 1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사단법인 대한암협회 명예회장 추대 행사에 참석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한암협회가 이날 김 여사를 제4대 명예회장으로 추대해 국민들이 암을 이겨내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선도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대한암협회 명예회장으로 추대됐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대한암협회 명예회장으로 추대됐다. 사진 대통령실

김 여사는 “우리 사회 암 예방을 위한 뜻깊은 활동에 동참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말하고, “환자들에게 암 극복의 희망과 용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며 명예회장직을 수락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각각 1, 2, 3대 암협회 명예회장을 역임했다.

이날 김 여사는 대한암협회 관계자들과 암 예방 관리의 중요성과 국민 인식 향상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면서 “작년 우리 국민의 사망원인 1위가 암이라고 한다”며 특히 여성의 경우 유방암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특히 김 여사는 “검진을 통해 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도 가능하다”며 “검진이 곧 암을 예방하는 일”이라며 “암 예방 관련 국민 인식 개선을 위해 간결하지만 강력한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