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켜보던 주민 실신했다…北, 코로나뒤 공개처형 10배 급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마을 풍경. 연합뉴스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마을 풍경.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해 8월 코로나19 위기가 해소됐다고 선언한 이후 공개 처형을 늘렸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도쿄신문은 북한 내부 사정에 밝은 관계자 증언을 인용해 북한에서 공개 처형되는 인원은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 매년 10여 명 정도였으나, 지난 1년간은 100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12일 전했다.

코로나19가 대유행 때에는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공개 처형을 크게 줄였으나, 코로나19 종식을 공식화하면서 인적 교류가 늘어나자 공개 처형을 확대했다는 것이다.

도쿄신문에 따르면 지난달 하순 중국 국경과 접한 양강도 혜산 비행장에서는 남성 1명이 마을 주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처형됐다. 이 남성은 전시 물자인 의약품을 몰래 유출한 혐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8월 하순에는 같은 비행장에서 남성 7명과 여성 2명이 총살됐다. 당시 비행장 주변에는 2만 명에 이르는 주민이 집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2017년부터 올해까지 북한 당국이 보유한 소 2000마리를 부정한 방법으로 구입한 뒤 식육 처리해 팔아넘긴 혐의를 받았다. 북한에서는 농사에 활용하는 소를 중요 재산으로 여겨 허가 없이 처분하는 건 중대한 범죄다.

하지만 주민들은 "국유 재산을 횡령했다고 극형에 처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고 도쿄신문은 전했다.

아울러 북한은 국경 봉쇄 해제로 타국과 왕래가 늘어나면 한국 문화가 유입될 가능성도 경계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 드라마와 음악 배포 등을 금지하는 법을 위반한 혐의로 올해 10대 청년이 공개 처형된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신문은 "북한은 공개 처형 확대로 주민 공포심을 부추겨 통제를 강화하고, 한류 확산을 억누르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강제로 처형 장면을 본 북한 주민 중에는 실신하거나 불면증, 실어증에 시달리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