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XX하고 자빠졌죠' 논란에 "시민 욕설 유머로 답변한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공동선대위원장인 안철수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강서구 방신시장에서 김태우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공동선대위원장인 안철수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강서구 방신시장에서 김태우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측은 10일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지원유세도중 “XX하고 자빠졌죠”라고 한 발언이 논란이 되자 “시민 욕설을 유머로 승화시킨 것”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실은 이날 당시 유세 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언론에 공개하며 “막말의 대명사 더불어막말당이 유머와 막말도 구분 못 하는 것을 보니 역시 원조 막말 정당답다”고 밝혔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선대위 상임고문인 안 의원은 전날(8일)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강서구에서 유세차에 올랐다.

영상에 따르면 마이크를 잡은 안 의원은 경찰청 차장 출신인 민주당 진교훈 후보를 향해 “민생 치안이 그 사람에게 주어진 유일한 일인데 그 사람 실적을 아십니까. 경찰청 차장 시절 2022년 1분기 강력 범죄는 1년 전보다 70% 정도 늘었다”고 주장했다.

해당 발언 도중 유세차 앞에 있던 한 시민이 “XX하고 자빠졌네. 개XX”라고 욕설을 했고, 안 의원은 “정말로 XX하고 자빠졌죠”라고 웃으며 받아치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안 의원실은 “지나가던 시민 한명이 안 의원을 향해 욕설했고 안 의원은 이를 과열된 현장에서 나온 발언으로 여겨 유머로 답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당에 비판적인 시민이 던진 욕설을 유머로 승화시킨 안 의원의 발언에 대해 앞뒤 문맥 없이 오직 비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진실을 왜곡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정부·여당에 대한 심판론이 나날이 커지니 이성을 잃었나”라며 “한글날 강서를 찾아 욕설을 뱉은 안철수 의원은 품격을 좀 지키라”고 촉구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도 이날 CBS 라디오에서 “(안 의원이) 갑자기 유세차에서 진교훈 후보를 디스한다고 ‘XX하고 자빠졌죠’라고 했다”며 강서구청장 선거 패배 시 “막말을 한 안 의원”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