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험지 '마포을'에 하태경?…정청래 "한동훈 정도 와야 의욕 불타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부산 해운대갑 3선의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내년 총선 서울 출마를 선언한 후 자객 공천론이 떠오르고 있다. 다선에다 비교적 대중 인지도가 높은 하 의원인 만큼, 야당 강세 지역에 나서야 한다는 취지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박종근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박종근 기자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0일 MBC라디오에서 하 의원 출마 지역구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에서) 서울에 유명한 사람이 몇몇 있지 않으냐”며 “정청래 의원(3선·서울 마포을) 등 필요하다면 자객공천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 의원과 가까운 이준석 전 대표도 CBS라디오에서 “하 의원도 (저격 공천을) 염두에 두고 수도권 출마를 얘기했을 것”이라며 공천 지역구를 “보수에서 지탄받는 민주당 인사인 정청래 의원, 안민석 의원(5선·경기 오산) 지역구”로 예상했다. 민주당 출신의 이용호국민의힘 의원도 SBS라디오에서 “8월 초 하 의원에게 마포을 출마를 권유했다”고 밝혔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서울 마포을은 국민의힘의 ‘험지’다. 강용석 전 한나라당 의원 당선(18대)을 마지막으로 19(정청래)·20(손혜원)·21(정청래)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내리 3번 당선했다. 오산 역시 안 의원이 내리 5선을 한 민주당 텃밭이다. 손혜원 전 의원을 비롯해 정청래ㆍ안민석 의원은 야당의 강성 스피커인 터라, 여당에선 ‘눈엣가시’로 평가받는다.

여당 입장에서 두 지역은 뺏어야 할 지역구인 동시에 쉽사리 도전하긴 어려운 곳으로 인식돼왔다. 그런 곳을 하 의원에게 출마 권유하는 건 “거기에 맞상대할만한 사람은 하 의원이라고 봤기 때문”(이용호 의원)이다. 이 전 대표도 “하 의원은 능력 있는 파이터 기질이 있다”며 “서울에 국한할 것 없이 경기도 가서도 파이팅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상선 기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상선 기자

마포을 출마설에 정 의원은 “왜 나만 갖고 그래?”라며 “마포을은 험지가 아닌 사지”라고 반응했다. 그는 KBS 라디오에서 “내가 무슨 안동역이냐. 안 오는 건지 못 오는 건지 안타까운 내 마음만 녹고 녹는다”고 너스레도 놓았다. 이어 “저는 하 의원은 약체라고 생각한다”며 “여당 대선 주자 1위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정도가 와야 제 의욕이 불타지 않겠나”라고도 했다.

이와 관련 하 의원은 같은 날 BBS 라디오에서 “이왕 할 거면 화끈하게 할 것”이라면서도 “명분·흥행·승산 3가지 요소를 고민해 지역구는 천천히 정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도 “물밑에서 여러 논의를 하고 있다”며 “마포을을 포함해 경기도까지 모두 열어놓고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이 자신을 ‘약체’로 평가한 것에 대해선 “저하고의 싸움은 피하고 싶다는 걸 우회적으로 얘기한 것 같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