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분기 ‘수출 플러스’ 위해 전기차 등 9대 분야 총력 지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일 서울 강남구 무역협회에서 열린 제1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일 서울 강남구 무역협회에서 열린 제1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4분기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해 전기차·2차전지 등 9대 분야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플랜트 수주, 수출 기업 지식재산 보호에도 속도를 붙인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일 서울 무역협회에서 이러한 내용의 제1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엔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무협 등 지원기관, 민간 협회와 기업 사장급이 참석했다.

정부는 우선 모빌리티, 에너지, 소재·부품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9대 수출 확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수출이 12개월 연속 역성장하고 있지만 지난달 들어 감소율 최저, 4개월 연속 무역흑자, 반도체·중국 수출 확대 등 반등 조짐을 보인만큼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수출 확대를 끌어내겠다는 취지다. 9대 프로젝트 대상은 ▶전기차·충전기 ▶다목적 헬기·로봇 ▶건설기계 ▶풍력발전 기자재 ▶수소연료전지 ▶오일·가스 플랜트 ▶2차전지·소재 ▶탄소섬유·중간재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 등이다. 이들을 합쳐 연내 수출 263억 달러, 수주 314억 달러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특히 빠르게 수출 확대 성과를 낼 수 있는 전기차(아세안), 2차전지(미국) 등 5개 부문은 연내 수출 플러스 달성 기반으로 삼는다. 수주가 임박한 풍력 기자재 등 나머지 4개 부문은 후속 기자재 수출 등을 통해 내년 상반기 수출 증가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문별 지원도 이뤄진다. 전기차는 ODA(공적개발원조) 협력을 바탕으로 대(對) 아세안 수출을 지원하고, 중동 지역에선 건설사·건설기계사 동반 진출을 통한 건설기계 수출 확대에 나서는 식이다. 정부는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프로젝트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이달 중에 수출 플러스를 위한 기업 애로 해소 방안도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300억 달러 목표를 내세운 해외 플랜트 수주에도 적극 나선다. 지난달까지 국내 기업의 수주 실적은 189억8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2%(17억6000만 달러)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올 4분기 중에 268억5000만 달러 규모의 수주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중동·중앙아시아 등의 플랜트 수주 일정과 정부 차원의 양자 협력 채널, 고위급 면담 등을 연계해 지역 맞춤형 수주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의 재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연내 민관 합동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사절단'도 파견한다.

수출기업 지식재산 보호 체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지식재산 문제가 중국·동남아 등으로의 수출이 늘어나는 'K-뷰티'나 'K-푸드' 같은 소비재 수출의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판단에서다. 해외 IP센터를 통한 현지 지재권 보호 지원국을 현재 11개국에서 40개국으로 대폭 늘린다. 피해 발생 시엔 증거 수집·법률 자문 등 초동 대응부터 행정·민사 소송 같은 피해구제까지 밀착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방 장관은 "지난달 수출은 수출 플러스 전환의 변곡점에 위치하고 있다"면서 "수출 원팀 코리아의 헤드쿼터로서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를 중심으로 민관의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