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핵잠수함 침몰' 아니라던 中…"승조원 55명 사망" 英기밀문서 나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인민해방군 해군 공격 핵추진잠수함(SSN) 093형. 로이터=연합뉴스

중국 인민해방군 해군 공격 핵추진잠수함(SSN) 093형. 로이터=연합뉴스

중국 핵잠수함이 서방 잠수함을 잡으려는 덫에 걸리며 산소 시스템이 고장나 승조원 55명이 사망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난 8월에도 이같은 주장이 소셜미디어에서 유포됐지만, 중국은 공식적으로는 이러한 사건이 있었다는 사실을 부인한 바 있다.

3일(현지시간) 데일리메일은 영국 기밀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 핵잠수함 093-417호가 영국과 미국 잠수함을 잡으려는 함정에 걸려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며 “산소 시스템이 오작동해 함장과 장교 21명을 포함해 중국 승무원 55명이 사망했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데일리메일이 공개한 보고서에는 이 사고가 지난 8월 21일 서해에서 발생했다고 기재돼 있다.

영국 당국은 잠수함의 시스템 결함으로 인한 저산소증이 사망을 야기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잠수함은 중국 해군이 미국과 연합군 잠수함을 가두기 위해 사용하는 사슬과 닻 장애물에 부딪힌 것으로 전해진다.

이 사고로 장교 22명, 장교 생도 7명, 부사관 9명, 수병 17명 등 승조원 55명이 사망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사진 데일리메일 캡처

사진 데일리메일 캡처

익명을 요구한 영국 해군 잠수함 대원은 데일리메일에 “핵잠수함이 덫에 갇혔고 잠수함의 배터리가 방전됐다면, 결국 공기 청정기와 공기 처리 시스템도 고장 났을 수 있다”며 “그들은 공기를 유지하는 데 실패했을 것이고, 이는 질식이나 중독으로 이어졌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영국 해군은 이러한 상황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생성하는 키트를 보유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에는 이런 종류의 기술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지난 8월 22일 해군 전문 매체 네이벌 뉴스의 잠수함 전문가인 H.I.서튼은 SNS를 통해 “중국 해군의 093형 상급 핵잠수함이 대만해협 부근에서 심각한 사고를 당했다는 보도가 있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이 보도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만 국방부 쑨리팡 대변인은 “대만군이 정보, 감시, 정찰 등을 통해 대만해협 인근 모든 해공역의 움직임을 면밀하고 신중하게 파악하고 있다”면서도 “현재까지 (중국) 핵잠수함 사고와 같은 정보를 듣지 못했고 이러한 정보가 SNS를 통해 유포되고는 있지만 확인할 수 있는 뉴스는 없다”고 밝혔다.

093형 잠수함은 길이가 110m이며 배수량은 7000t(093A형)~7200t(093G형)이다. 최고속도는 수중에서 30노트(시속 56㎞)며, 최대심도는 300m로 추정된다. 무장은 533㎜ 어뢰 발사관이 6개고, 순항미사일을 16발(093A형)에서 24발(093G형)까지 싣는다. 승조원은 100명이다. 모두 6척이 실전배치 중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