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비하인드컷

아이에게 배운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나원정 기자 중앙일보 기자
나원정 문화부 기자

나원정 문화부 기자

올 추석 극장가 승자는 강동원 주연의 판타지 영화 ‘천박사 퇴마 연구소’였다. 27일 개봉해 엿새간 흥행 1위를 지켰다. ‘허당’ 사기극을 벌이던 가짜 퇴마사가 악귀 들린 아이를 구하며 ‘진짜’로 거듭나는 모험담이다.

같은 날 개봉한 독립영화 ‘절해고도’(사진)도 닮은꼴이다. 철이 덜 든 ‘어른이’와 10대 딸이 함께 성장하는 가족영화다. 최다 스크린수가 30개에 그치다 보니 ‘천박사…’에 비해 덜 알려졌지만, 극중 사연은 절대 밀리지 않는다.

비하인드컷

비하인드컷

중년의 위기를 맞은 아버지에게 10대 딸이 돌연 출가를 선언한다. 책임 회피, 변명만 일삼던 삼류 조각가이자 이혼남 윤철(박종환)은 자신을 똑 닮아 미대를 지망하던 고등학생 딸 지나(이연)가 스님이 되겠다고 하자 선수를 빼앗긴 기분이 된다. 방황하던 윤철은 지나를 핑계로 산사를 드나든다.

큰스님에게 “지나가 스님으로서 비전이 있냐” 물으며 뒤늦게 학부형 코스프레를 하던 윤철은 도리어 딸에게 많은 걸 배운다. ‘아빠’ ‘딸’ 대신 ‘처사님’ ‘행자님’을 부르면서다. 동등한 존재로 마주한 딸은 어느덧 아버지보다 넓고 깊게 자라있다. 19살 생일날 “포기하지 않아서, 안 버리고 지켜봐 주셔서 감사하다”는 딸에게 아버지는 되묻는다. “제가 행자님을 버릴 수도 있는 겁니까.” 딸은 담담히 아버지가 스스로 생을 등질뻔한 순간을 돌이킨다. 아버지의 방황을 자식이 제 것처럼 지켜보고 있었다. 그걸 알고 난 아버지는 후회막급이다. 섬처럼 지내온 삶이 실은 섬이 아니었음을 깨닫는다. 그 깨달음이 새로운 다리를 놓는다.

두 영화의 주제는 인간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것. 외딴 섬이라도 밀려온 파도가 귀한 인연이 되는 거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