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정·증인 단독의결, 야당 막 가자는 것”…여당, 김행 청문회 보이콧 시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김행

김행

여야가 5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격돌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 여파로 ‘친명계’로 재편된 민주당 원내지도부와 국민의힘 원내지도부 간 첫 맞대결이다. 김행 후보자 청문회는 야당 단독으로 일정을 잡은 데 반발해 여당이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파행을 예고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청문회 일정도, 증인도 단독으로 의결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며 거의 막 가자는 것”이라며 “여가위 차원에서 정상적인 청문회가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보이콧을 시사했다. 정경희 국민의힘 여가위 간사도 “민주당은 이랬다저랬다 날짜를 바꿔가며 시간을 끌다가 논의 한 번 거치지 않은 증인을 (지난달 27일) 일방통행으로 의결하고 비난의 화살은 국민의힘으로 떠넘겼다”며 “과연 이것이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여야 협상이라고 할 수 있나. 교활한 사기 행위 아니냐”고 반발했다. 대통령이 지명한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여당이 보이콧하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유인촌

유인촌

이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는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하는 검증”이라며 “당연한 책무로써 할 일이지, 거부할 게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문회를 열면 김 후보자가 얼마나 부적격한지 국민들이 다 보실 것”이라며 청문회 강행 의사를 밝혔다. 이날 김 후보자는 물론 유인촌 후보자와 지난달 27일 인사청문회를 마친 신원식 국방장관 후보자 셋 모두에 대해 지명 철회도 요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인사 참사를 인정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인사를 해야 한다”며 “공직자로서의 도덕성과 자질이 현격히 부족한 인사를 철회하고, 또 인사 참사를 초래한 인사 검증 담당자에게도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하면서다.

민주당은 김 후보자를 상대로 2013년 청와대 대변인 시절 자신의 ‘소셜뉴스’(위키트리 운영사) 주식을 배우자의 친구와 시누이에게 이른바 ‘주식 파킹’(우호적 타인에게 주식신탁)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 공세를 예고했다. 유인촌 후보자를 상대로는 이명박 정부 문체부 장관 재직 시절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관여했다는 의혹 등 부적격 사유를 강조하겠다는 입장이다.

유 후보자는 이날 서면답변서를 통해 “이명박 정부에선 블랙리스트가 없었다”며 “전 정부 임명 기관장에 대해 일괄 사퇴를 종용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창작자 보호와 자유로운 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