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mRNA 코로나 백신 개발 주역 2명…노벨생리의학상 수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기여한 헝가리 출신의 커털린 커리코 바이오엔테크 수석 부사장과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 의대 드루 와이스먼 교수가 차지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 노벨위원회는 코로나19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개발 공로를 인정해 올해 생리의학상 수상자에 두 사람을 선정했다고 2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노벨위원회는 이들의 주요 공로로 "효과적인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을 가능하게 한 뉴클레오시드 염기 변형에 관한 발견"을 꼽았다.

노벨상. AFP=연합뉴스

노벨상. AFP=연합뉴스

이어 "수상자들은 mRNA가 면역체계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획기적 발견을 했다"며 "현대 인류 건강에 가장 큰 위협 중 하나인 시기에 전례 없는 백신을 개발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두 사람은 그동안 유력한 생리의학상 후보로 거론돼 왔다. 커리코 수석 부사장은 '백신의 어머니'로 불려왔으며 여성이 생리의학상을 받는 것은 이번이 13번째다.

수상자들은 상금 1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3억4000만원)를 나눠 받는다.

노벨위원회는 이날 생리의학상을 시작으로 3일 물리학상, 4일 화학상, 5일 문학상, 6일 평화상, 9일 경제학상 수상자를 차례로 발표한다.

노벨상 시상식은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인 12월 10일이 낀 '노벨 주간'에 스웨덴 스톡홀름(생리의학·물리·화학·문학·경제상)과 노르웨이 오슬로(평화상)에서 열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