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중일 ‘가장 빠른 시기 정상회의 개최’ 합의…“12월 유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4년 만에 재개하기 위한 고위급회의(SOM)가 26일 서울에서 열렸다. 3국은 “상호 가장 빠른 시기”에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는데 오는 12월 중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고위급회의에는 정병원 외교부 차관보,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 눙룽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가 참석했다. 외교부는 회의 후 보도자료를 통해 “3국 정상회의를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개최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시기를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며 “회의 준비를 위한 3국 외교장관회의도 조속히(in a couple of months)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개최 시기와 관련해 이날 일본 민영방송인 JNN은 “12월 18일 이후 서울에서 개최하는 안이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3국 정상회의에 대해서는 한·중·일이 프로세스의 조기 재개에 뜻이 일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 당국자는 “구체적인 시기는 여러 형태로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연내 개최를 염두에 두고 3국 정상의 일정을 맞추기 위한 실무작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2019년 12월 중국 청두에서 열린 회의를 마지막으로 중단됐다. 3국 정상회의가 올해 열리면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리창(李强) 중국 총리가 참석한다.

3국 외교장관 회의는 11월 이전에 부산에서 개최될 전망이다. 개최 장소인 부산은 11월 28일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회원국 투표를 통해 결정되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염두에 두고 한국 측이 제안했다고 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3국이 정상회의에서 논의키로 한 6대 분야는 ▶인적 교류 ▶과학기술 협력 및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 개발과 기후변화 ▶보건 및 고령화 문제 ▶경제·통상 협력 ▶평화·안보 등이다. 평화·안보 카테고리에선 최근 러시아와 군사협력을 노골화하는 북한 문제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수 있다.

미국 백악관 커린 잔 피에어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3국 정상회의 개최 움직임에 대해 “미국도 중국과의 관계를 책임 있게 관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각국이 자국민에게 최선의 이익을 위해 주권적 결정을 내린 것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방한과 관련, 26일 중국 인민일보 계열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사회과학원 둥샹룽 아태·글로벌전략연구원은 “가까운 미래에 정상의 만남을 약속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며 “한국이 미국과 가까워질수록 중국과의 협상에서 더 많은 카드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한국의 희망사항”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