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또 가짜뉴스…김의겸 의원은 언론인 출신이 맞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0면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재명 구속심사 판사, 한동훈과 대학 동기” 허위 주장

사실 확인없이 묻지마 폭로, ‘취재’ 단어 꺼내지도 말라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또 가짜뉴스를 퍼뜨렸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영장실질심사를 맡을 판사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서울대 법대 동기라고 주장했지만 사실이 아니었다. 김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서울에 영장전담 판사가 세 분 있는데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판사를 선택한 것”이라며 “선택된 판사가 하필 한 장관의 서울대 법대 92학번 동기”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법무부는 한 장관과 해당 판사가 동기가 아니며 일면식도 없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92학번, 영장실질심사를 맡는 판사는 93학번이다.

주장이 허위로 드러나자 김 의원은 “취재하는 과정에서 구멍이 있었나 보다”고 했다. 그의 행위는 취재로도 보기 어렵다. 한겨레 신문 출신인 김 의원은 “서울대 법대 92학번 법조인이 정보를 주면서 ‘나, 한동훈 장관, 영장전담 판사 모두 92학번 동기다’라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법조인 대관을 보니 한 장관과 해당 판사가 73년생이고 고교 졸업도 1992년이라 믿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고도 주장했다. 하지만 제1 야당 대표의 구속 여부를 결정하는 실질심사의 신뢰도를 문제 삼으면서 당사자나 대학 측에 최소한의 확인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다른 의혹을 제기했을 때도 사실 확인을 거치지 않아 몸담았던 언론계 전부를 먹칠하는 행태를 보여왔다. ‘대통령·법무장관의 심야 청담동 술자리 의혹’이 대표적이다. 진원지인 여성 첼리스트가 ‘거짓’이었음을 진술했는데도, 그는 제대로 사과조차 않고 “그날로 돌아가도 같은 질문을 하겠다”고 했었다. 그가 얻는 정보엔 근거가 부족한 사례가 많았던 만큼 김 의원은 앞으로 ‘취재’라는 단어 자체를 입에 담지 말기 바란다.

김 의원은 야당의 명맥을 이어왔고 수차례 집권한 민주당의 얼굴에도 먹칠을 하고 있다. 당 대변인 시절 그는 이 대표를 면담한 주한 EU대사가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때는 남북 긴장이 고조돼도 대화 채널이 있어 해결책을 찾았는데 윤석열 정부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고 전달했다가 항의를 받고 사과했었다. 정부에 흠집 내려 외국 대사의 발언을 조작한 것으로, 국격까지 훼손했다.

야당이 정부·여당을 견제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김 의원처럼 아니면 말고 식 폭로를 일삼는 행태는 지지층을 자극해 반사이익만 노리려는 폭거일 뿐이다. 최강욱 전 의원이 한 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한국3M’인 노트북 후원자를 한 장관의 딸이라고 주장한 것이나 김남국 당시 민주당 의원이 ‘이모 교수’를 한 장관 딸의 이모라고 했던 것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런 인사들이 전면에 나서는 것은 오히려 당의 신뢰를 깎아내리는 해당 행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