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청래 '체포안 이탈표' 보복 예고…'웃음 논란' 고민정 해명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이튿날 열린 민주당 공개 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찬성표를 던진 의원에 대한 색출을 천명하는 등 당내 갈등이 분출했다.

22일 정 최고위원은 자신이 주재한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제 나라 국민이 제 나라 팔아먹었듯 같은 당 국회의원들이 같은 당의 대표를 팔아먹었다. 이는 적과의 동침”이라고 비명(비 이재명)계 의원들을 저격했다. 전날 박광온 원내대표와 조정식 사무총장은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에 책임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정청래,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정청래,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정 최고위원은 이날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의 정적 제거 야당 탄압 공작에 놀아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해당행위”라며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체포동의안에 찬성표를 던진 의원들을 색출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비명계가) 끊임없이 이재명 대표를 흔들겠지만, 이재명 지도부는 끝까지 흔들림 없이 이 대표 곁을 지키겠다. 누구 좋으라고. 이재명 대표의 사퇴는 없다. 이재명 대표 체제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승리하고 총선 승리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최근 민주당원 대거 탈당 사태에 대해선 “오늘 8시 30분 현재 탈당은 4231명이고 입당은 7176명이다. 탈당도 입당도 다 민주당에 대한 사랑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며 “지지자께 호소한다. 이재명 대표에게 더 많은 힘을 실어달라. 탈당보단 입당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날 회의에 참석한 고민정 최고위원은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부결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그는 “사람이 사경을 헤매는데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처럼 놓치고 싶지는 않았다”며 “다음 총선에서 저의 당선을 막겠다는 당원들의 문자가 쇄도하고, 지도부에서 저만 빠지면 된다는 말도 들었다. 당원들이 사퇴하라면 사퇴하고 남으라면 남겠다”고 말했다.

비명계로 평가받는 고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당일 국회에서 웃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돼 이 대표의 강성 지지자들로부터 표적이 됐다. 그는 21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보도 영상은 본회의가 시작되기 전 입장 모습이다. 표결 이후 상황이 아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란다”고 해명했다.

앞서 이 대표의 검찰 조사 출석 필요성을 밝힌 그는 이날 “거대한 검찰 권력과 맞서다 쓰러지면 국민들이 일으켜 세울 것이고 그래야 국민들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백현동 개발 특혜,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등 검찰 수사와 관련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대표의 영장실질심사 기일은 오는 26일로 잡혔다. 서울중앙지법은 이날 이 대표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가 오는 26일 오전 10시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 주재로 실시된다고 알렸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