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29명 반란…‘이재명 방탄’ 뚫리자 최고위 “해당행위” 직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1년간에 걸친 ‘방탄 공성전(攻城戰)’은 결국 내부에서 무너졌다.

국회는 21일 오후 본회의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무기명 표결에 부쳐 찬성 149표, 반대 136표, 기권 6표, 무효 4표로 통과시켰다. 출석의원(295명)의 과반(148명)을 가까스로 넘긴 박빙 가결이었다. 재적의원 298명 가운데 단식 입원 중인 이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을 수행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 구속 수감돼 있는 윤관석 의원 등 3명을 제외하고 전원이 투표했다. 148명을 가까스로 넘긴 박빙 가결이었다.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0회 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총투표소 295표, 가 149표, 부 136표, 기권 6표, 무효 4표로 가결되고 있다. 뉴스1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0회 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총투표소 295표, 가 149표, 부 136표, 기권 6표, 무효 4표로 가결되고 있다. 뉴스1

가결 당론을 정한 국민의힘(110명)과 정의당(6명)에 여당 성향 무소속(2명, 하영제·황보승희), 여권 성향 시대전환(조정훈)과 한국의희망(양향자)이 찬성표를 던졌다고 가정하면, 민주당에서 최소 29명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계산된다. 기권·무효표까지 합치면 39명에 달한다. 이날 병상에 있는 이 대표가 본회의에 출석했어도 표결 결과를 바꿀 수는 없었다. 출석의원이 296명이 되더라도 가결 정족수는 149표여서 여전히 가결이기 때문이다.

20일 넘게 이어진 단식으로 ‘부결’로 기울던 흐름을 뒤집은 건 사실상 이 대표 자신이었다. 병상에 있는 이 대표는 전날 오후 자신의 SNS에 “체포동의안 가결은 정치검찰의 공작수사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며 공개적으로 부결을 독려했다. 지난 6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제 발로 출석해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검찰의 무도함을 밝히겠다”며 공언했던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을 석 달 만에 뒤집은 것이다. 이 때문에 ‘방탄 정당’ 우려가 더 커지면서 당내 의원들이 찬성표를 던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야권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도 이날 CBS 라디오에서 “메시지의 역풍이 생각보다 상당했다. 저게 나온 후에 어떤 심리적인 분당 사태로 갔다고 본다”며 “(의원들이) 깜짝 놀라는 분위기더라. 심한 표현은 ‘더는 당 같이 못하겠다’는 얘기들도 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8·28 전당대회에서 77.77%라는 역대 최고 득표율로 당선된 이 대표는 당선 4일 만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소환조사 통보를 받으면서 1년 넘게 ‘방탄’ 꼬리표를 떼지 못했다. 올해 2월 이 대표에 대한 첫 체포동의안 표결 땐 찬성 139명, 반대 138명, 무효 11명, 기권 9명으로 가까스로 부결됐다. 지난달 31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정부의 전면적 국정쇄신을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이란 승부수를 던졌지만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을 번복하자 당 안팎에서 “방탄 단식이었냐”는 비판도 나왔다.

2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선포직전 본회의장 뒤에 모여있던 민주당 의원들이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강정현 기자

2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선포직전 본회의장 뒤에 모여있던 민주당 의원들이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강정현 기자

이날 당 지도부가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 맞불 작전으로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과 현직검사 탄핵소추안 통과를 밀어붙인 것도 표결을 고심한 민주당 의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한 수도권 의원은 표결 직전 “헌정 사상 첫 총리 해임안을 압도적으로 가결해 놓고, 또 다시 당 대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는 것 자체가 부담”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밤 늦게까지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에 책임을 지고 원내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정식 사무총장 산하 정무직 당직자들도 사의를 표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선 친명계와 비명계 사이에 고성과 욕설이 오갔다고 한다.

뒤이어 권칠승 당 수석대변인은 “본회의 가결 투표는 용납할 수 없는 명백한 해당행위”라는 최고위원회의 입장을 전달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최고위는 조속히 당을 안정시키고 이재명 당대표를 끝까지 지켜내겠다”며 “당대표께서 (정무직 당직자들은) 사의 결정 전까지 정상 근무하란 지시가 있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