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무책임자가 1억 게임 아이템 법카로 샀다…카카오 노조 분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카카오아지트. 뉴스1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카카오아지트. 뉴스1

카카오 노동조합 '크루 유니언'(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은 법인카드로 게임 아이템을 산 전 재무그룹장 A 부사장을 배임·횡령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A 부사장은 법인카드로 1억원 상당 게임 아이템을 결제한 사실이 밝혀져 업무에서 배제됐다. 이달 1일에는 회사로부터 정직 3개월 징계를 받았다.

그는 남궁훈 전 대표와 함께 지난해 초 카카오게임즈에서 카카오로 넘어온 인물이다. 카카오 재무기획실장, 카카오커머스 재무기획본부장, 카카오게임즈 CFO 등을 거친 재무통으로 꼽힌다.

크루 유니언은 "많은 카카오 공동체가 재무 위기 상황에 놓여있고, 희망퇴직 등 고용불안을 경험하고 있는 와중에 재무 책임자가 다른 곳에 시간과 돈을 쓰고 있었다"며 "대다수 카카오 직원과 노동조합은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본 사건과 관련해 노조에서는 명확한 사실관계 확인, 임원 보상제도의 투명성 강화, 경영 활동 감시, 임원 선임과정의 투명성 확보, 크루(직원)들과 논의를 사측에 제안했으나 개선방안에 관한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다만 크루 유니언은 "보도 내용이 사실인지 회사가 (노조에) 확인해주고 있지 않고, 내부 익명 제보가 있었으나 마찬가지로 증거물은 없는 상황"이라면서 "뉴스 기사에 따라 고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사내에서는 "임원으로서 책임감과 자질이 부족하다", "경영진 전반에 대한 불신이 상당하다"는 등의 반응이 잇따랐다고 노조는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