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자의 V토크] 1순위 도로공사 김세빈 "신인왕 받고 싶다"

중앙일보

입력

전체 1순위로 도로공사 유니폼을 입은 김세빈. 연합뉴스

전체 1순위로 도로공사 유니폼을 입은 김세빈. 연합뉴스

김세빈(18·한봄고)이 도로공사 유니폼을 입었다. 지난 시즌 우승팀 도로공사는 최대어 신인까지 품었다.

여자배구 도로공사는 10일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 호텔에서 열린 2023~24시즌 여자 신인선수 드래프트에서 전체 1순위 지명권을 얻었다. FA 박정아의 보상선수로 지명한 이고은을 다시 내주면서 페퍼저축은행으로부터 얻은 35% 확률 지명권이 '대박'으로 이어졌다.

도로공사의 선택은 당연히 김세빈이었다. 김세빈은 이번 드래프트 신청자 중 최장신(1m87㎝)이다. 연령별 대표팀에도 꾸준히 발탁됐으며, 압도적인 기량을 지녀 드래프트 전부터 1순위 후보로 꼽혔다. 남자배구 한국전력 김철수 단장과 여자 국가대표 출신 김남순씨의 차녀로 부모님의 DNA를 물려받았다.

김세빈은 "부모님께서 가서 잘 하라고 말씀해주셨다"고 했다. 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부담스럽긴 했다. 그것도 저에 대한 관심이니까 이겨내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에서 안 좋았던 점을 많이 짚어주셨다. 엄마의 속공과 아빠의 블로킹 감각을 닮고 싶다"고 했다. 이어 "부모님이 칭찬도 많이 하지만, 쓴소리를 많이 해주시는데 그걸 듣고 1라운드 1순위가 된 것 같다. 감사하다"고 했다.

김철수 한국전력 단장. 사진 한국전력

김철수 한국전력 단장. 사진 한국전력

김세빈은 "1순위에 뽑힐 거라 얘기를 해주셨는데, 아닐 수도 있어서 실감이 안 났다"며 "(1위 팀이지만)열심히 하면 기회가 올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속공 스냅이 빠른 게 내 장점인 것 같다. 팀에서는 블로킹 리딩을 배우고 싶다"고 했다. 성장판이 아직 닫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김세빈은 "190㎝까지는 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철수 단장은 "기쁘다. 1라운드에만 뽑히면 좋으니까 세빈이에게도 1순위를 너무 생각하지 말라고 했다. 팀마다 필요한 포지션도 다르지 않나. 어쨌든 본인이 첫 발을 딛는 거니까 열심히 팀에 잘 적응하길 바란다. 전체 1순위 지명은 가문의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날 인터뷰를 여러 차례 사양한 김 단장은 "너무 나서는 것도 보기가 좋지 않아 망설였다. 사실 오늘도 안 오려다 부모니까 왔다"고 웃었다. 김철수 단장은 "승부욕이 강하다. 남에게 지는 걸 싫어하다. 집사람도 그렇고, 나도 그런데 부모로서 잘 물려준 거 같다"고 했다.

현역 시절 김세빈의 어머니 김남순이 한일합섬에서 뛰던 모습. 중앙포토

현역 시절 김세빈의 어머니 김남순이 한일합섬에서 뛰던 모습. 중앙포토

김세빈은 고교 시절엔 미들블로커로 뛰면서 아포짓으로 나서기도 했다. 김종민 감독은 "고등학교 경기를 몇 번 봤다. 연습경기도 확인했다. 우리 팀 미들블로커들의 높이가 부족한데, 채워줄 수 있는 선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세빈은 "미들블로커를 빼면 뛰고 싶은 포지션은 아웃사이드 히터다. 큰 공격을 때리고, 잘 받아야 할 수 있는 포지션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도로공사엔 V리그 최정상급 미들블로커이자 사이드 공격도 할 정도로 다재다능한 배유나가 있다. 김세빈은 "도로공사 배유나 선수 플레이를 보면서 멋있고,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모든 플레이와 블로킹을 하나하나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김세빈은 "열심히 노력하고 잘 해서 경기를 뛸 수 있게 하겠다. 신인왕도 받고 싶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