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민석 "국민 두렵긴 하냐" 한동훈 "의원님 욕설하는 분 아니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8일 국회 본회의에서 안민석 의원의 대정부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8일 국회 본회의에서 안민석 의원의 대정부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8일 그간 상대의 거친 발언들을 언급하며 이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등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한 장관에게 "시중의 한 장관의 별명을 제가 말씀드리겠다"며 "역대 한 장관처럼 국회의원들과 싸우는 장관을 저는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건설적인 질문과 답변이 오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그것은) 의원님의 의견이다. 존중한다"고 맞받았다. 안 의원이 "태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재차 지적하자 한 장관은 "질문해주시면 답변하겠다"고 반응했다.

안 의원이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한 장관이 그동안 했던 무례한 발언, 의원들에 대한 모욕적인 발언, 일련의 불손한 태도에 대해 사과할 기회를 주려고 했던 것"이라고 하자 한 장관은 "그 이야기를 안 의원이 하시는 게 참 이상하다"고 대꾸했다.

안 의원이 "국민들이 두렵기는 하냐"고 하자 한 의원은 "의원님도 욕설하시는 분 아니냐"며 "대정부질의를 누군가 훈계하는 것으로 쓰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이 "사과할 생각은 없냐"고 거듭 묻자 한 의원은 "제가 의원님한테 그런 말을 들을 입장은 아닌 것 같다"며 "하시려면 하시고 제가 듣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원님은 윤지오라는 사람을 공익제보자로 치켜세우면서 공익제보 제도의 존재 가치를 무너뜨린 분"이라며 "저는 의원님이 질의하는 내용에 대해 수긍하지 못하는 점이 많다는 것을 이 자리를 빌려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두 사람은 내년 총선 출마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안 의원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느냐"고 묻자 한 장관이 "여러 번 말했다. 제 임무를 다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안 의원은 "정치는 할 것이냐"고 재차 물었다.

한 장관이 "그런 문제를 대정부질문에서 물을 건 아니다. 의원님은 출마하느냐"고 되물었고, 안 의원이 "저는 한다"고 하자 한 장관은 "잘되기를 바란다"고 받아쳤다.

두 사람의 설전이 계속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의원이 먼저 사과하라"라고 외쳤고, 민주당 의원들은 "예의를 지키라"고 소리치는 등 고성으로 말싸움을 벌였다.

안 의원은 "대통령은 장관들에게 국회에 가서 싸우라고 한다. 대통령이 그러니까 한 장관을 포함한 일부 장관들이 국회에 국회의원들과 싸움하러 들어오고 있다"며 김영주 국회부의장에게 한 장관 사과를 받아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 부의장은 "안 의원이 정치 출마부터 물은 것은 대정부질문에 적절한 질문은 아니었다"며 "한 장관도 답변을 좀 공손하게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중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