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민재, 아시아 수비수 최초 발롱도르 후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한국인 수비수 김민재가 프랑스풋볼이 선정하는 축구상 발롱도르 후보 30인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인 역대 최고 순위는 11위(2022년 손흥민)다. [사진 프랑스풋볼 홈페이지 캡처]

한국인 수비수 김민재가 프랑스풋볼이 선정하는 축구상 발롱도르 후보 30인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인 역대 최고 순위는 11위(2022년 손흥민)다. [사진 프랑스풋볼 홈페이지 캡처]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바이에른 뮌헨의 ‘괴물 수비수’ 김민재(27)가 발롱도르(Ballon d’Or·프랑스어로 ‘황금 공’이란 뜻) 후보 30명에 선정됐다.

발롱도르를 주관하는 프랑스 축구 전문 매체 프랑스풋볼은 7일(한국시간) 김민재를 포함한 올해 발롱도르상 후보 30명을 발표했다. 아시아 출신 수비수가 발롱도르 후보에 오른 것은 김민재가 처음이다. 김민재는 또 아시아 선수로는 유일하게 올해 30명의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발롱도르는 한 시즌 동안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에게 주어지는 축구 최고 권위의 상이다. 발롱도르 최종 수상자는 다음 달 30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제까지 한국 선수가 발롱도르 후보에 이름을 올린 건 2002년 설기현(안더레흐트), 2005년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그리고 2019년과 2022년 손흥민(토트넘)뿐이다. 당시 설기현과 박지성은 점수를 얻지는 못했다. 손흥민은 2019년 최종 22위에 올랐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2021~22시즌)을 차지한 2022년에는 최종 11위를 차지했다. 11위는 역대 아시아 선수 최고 순위다. 김민재가 올해 손흥민이 보유한 발롱도르 아시아 선수 최고 순위를 넘어서 새 역사를 쓸지 주목된다. 손흥민은 이번 발롱도르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올해 발롱도르 후보로는 김민재 외에도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인터 마이애미·아르헨티나), ‘괴물 스트라이커’ 엘링 홀란(맨체스터 시티·노르웨이), 잉글랜드 특급 스트라이커 해리 케인(바이에른 뮌헨·잉글랜드), ‘득점 기계’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바르셀로나·폴란드), 프랑스 대표팀 에이스 킬리안 음바페(파리 생제르맹·프랑스), 독일의 신예 공격수 자말 무시알라(바이에른 뮌헨·독일), 천재 미드필더 루카 모드리치(레알 마드피드·크로아티아) 등이 뽑혔다.

이 중에서 수비수는 후벵 디아스(맨체스터 시티·포르투갈), 요슈코 그바르디올(맨체스터 시티·크로아티아)과 김민재 등 3명뿐이다. 수비수가 발롱도르를 수상하는 건 쉽지 않다. 2006년 파비오 칸나바로(이탈리아)가 수비수 출신으로 이 상을 받았다. 발롱도르상을 가장 많이 받은 건 메시(7회 수상)다. 역대 2위(5회)에 올라 있는 ‘수퍼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알나스르·포르투갈)는 올해 후보에도 뽑히지 못했다.

중앙 수비수 김민재는 2022~23시즌 이탈리아 세리에A 나폴리에서 뛰며 최고의 활약을 펼쳤다. 리그 35경기(2골)에 출전해 팀의 최소 실점(28실점)을 이끌며 나폴리가 33년 만에 세리에A 우승을 차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세리에A 사무국은 김민재를 리그 최고 수비수에 선정했다. 아시아 선수로 최초 수상이다.

이탈리아를 평정한 김민재는 2023~24시즌을 앞둔 지난 7월 뮌헨으로 이적했다. 이적료는 5000만 유로(약 715억원)로 아시아 선수 역대 최고액이었다. 뮌헨 구단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김민재, 케인, 무시알라. ‘뮌헨 트리오’가 발롱도르 후보에 선정된 것을 축하한다”고 밝혔다. 김민재는 9월 유럽 원정 A매치 2연전에 나서기 위해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에 합류했다. 한국 대표팀은 8일 웨일스, 13일 사우디아라비아와 평가전을 벌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