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김만배 인터뷰는 대선개입, 배후 밝힐 것" 특별수사팀 구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검찰이 ‘김만배 허위 인터뷰’ 의혹을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으로 규정하고 “엄정하게 수사해 전모를 밝혀내겠다”며 수사 의지를 드러냈다. 서울중앙지검은 검사 10여명 규모의 특별수사팀을 구성했다.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이 7일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이 7일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특별수사팀' 구성…수사 확대 가능성

서울중앙지검은 7일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를 중심으로 선거·명예훼손 사건에 전문성을 갖춘 검사 10여명 규모로 특별수사팀을 구성했다”며 “선거제도를 농단한 중대사건에 대해 신속·엄정하게 수사해 전모를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반부패수사3부는 현재 대장동 개발비리 본류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김만배씨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뉴스타파에 이 내용을 전달한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을 소환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대선 3일 전 인터뷰가 공개된) 시점의 민감성에 비춰볼 때 관련자와 치밀하게 계획했을 가능성이 있어 인터뷰 경위는 물론 배후세력까지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김씨와 신 전 위원장의 공모 수준이 아니라 정치적 이해관계가 반영된 계획적인 대선개입으로 규정해 수사 확대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검찰은 또 “김씨가 거액으로 언론인을 매수해 대장동 개발비리 내용을 호도하는 인터뷰가 대선 직전에 보도된 게 사건의 본질”이라며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제도를 농단한 사건으로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 '배후세력' 의심…"치밀하게 계획된 대선 여론조작"

김만배씨는 2021년 9월 '윤 대통령과 대장동 개발사업 간 연관 의혹'을 제기하는 인터뷰를 했지만, 최근 검찰 조사에서 말을 바꿔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된 점을 인정했다고 한다. 연합뉴스

김만배씨는 2021년 9월 '윤 대통령과 대장동 개발사업 간 연관 의혹'을 제기하는 인터뷰를 했지만, 최근 검찰 조사에서 말을 바꿔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된 점을 인정했다고 한다. 연합뉴스

‘허위 인터뷰’ 의혹은 2021년 9월 김씨가 신 전 위원장(당시 뉴스타파 전문위원)과 인터뷰에서 ‘2011년 당시 대검 중수부 소속이던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의혹을 받던 조우형씨에게 커피를 타주며 수사를 무마해줬다’는 내용을 언급한 사건이다. 이 내용은 인터뷰 직후 일부 알려졌다가 6개월 뒤인 지난해 3월 6일 뉴스타파가 공개했다. 대선을 사흘 앞둔 시점이었다.

검찰은 해당 인터뷰 내용이 조작된 정황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2011년 검찰 수사는 부산저축은행 관련 의혹에 대해서만 이뤄졌고, 대장동 자금에 대한 조사는 없었다는 것이다. 인터뷰 당사자인 김만배씨 역시 검찰 조사에서 사실이 아닌 내용이 포함됐다는 점을 인정했다고 한다.

김씨는 이날 오전 구속기간 만료로 서울구치소에서 석방된 직후 “2011년 당시 (윤 대통령이) 대검 중수과장으로서 (사건을 무마해줄) 그런 영향력이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자신의 발언을 뒤집었다.

검찰은 이날 오전부터 신 전 위원장을 불러 김씨에게서 받은 돈 1억6500만원이 인터뷰 대가였는지 등을 조사했다. 신 전 위원장은 “내가 쓴 책을 김씨에게 판매하고 받은 돈”이라며 대가 관계를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두 사람이 만나 책을 거래한 시점과 매매 계약서에 적힌 날짜가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돈을 주고 받으면서 작성됐을 계약서의 날짜가 6개월 전인 3월로 돼 있다는 것이다.

향후 수사는 검찰이 언급한 ‘배후세력 규명’으로 초점이 모아진다. 대선 시점의 민주당 관련성까지 수사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취지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당시 김씨 인터뷰가 공개되자 SNS에 “널리 알려주십시오. 적반하장 후안무치의 이 생생한 현실을”이라는 글을 올렸다. 검찰 관계자는 “지금까지 확인한 정황을 보면, 단순히 일회성으로 인터뷰만 이뤄졌다고 보기 어려운 정황이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