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네이버 ‘김만배 허위 인터뷰 의혹’…뉴스타파에 해명 요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네이버는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허위 인터뷰’ 보도와 관련해 뉴스타파에 해명을 요구했다고 6일 밝혔다.

뉴스타파는 네이버에 뉴스 콘텐트를 직접 제공하는 콘텐트 제휴(CP) 언론사다. 김만배씨의 허위 인터뷰 의혹에 기사를 유통한 네이버까지 비판을 받자 내린 조치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계약해지 검토는 아니고 해명을 요구한 정도”라며 “여러가지법위반 과 관련한 내용 파악이 필요해 설명을 요청한 것”이라고 전했다.

대장동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씨는 뉴스타파 전문위원이던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과 공모하고 2021년 9월15일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 저축은행 사건 수사를 무마해줬다는 거짓 인터뷰를 한 혐의를 받는다.

이 보도는 대통령 선거 사흘 전인 지난해 3월6일 뉴스타파에서 공개됐다. 김씨는 허위 인터뷰를 한 대가로 신씨에게 1억6000만원을 준 의혹도 받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네이버를 향해 ‘대선공작 가짜뉴스’ 확산 방조 책임을 인정하고 뉴스타파 퇴출을 비롯한 재발방지 조치를 취할것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미디어정책조정특별위원회·가짜뉴스괴담방지 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가짜뉴스 재발 방지를 위한 두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먼저 위원회는 “뉴스타파의 대선공작 가짜뉴스 방조 책임에 대해 지금이라도 어떤 사후적 조치를 취할 것인지 계획을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내년 총선을 앞두고 네이버가 어떻게 가짜뉴스 확대재생산을 방지하고, 부적격 매체 및 보도를 걸러낼 것인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밝혀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은 절대 이 사안과 관련해 또 다시 매체의 보도 책임 운운하며 뉴스 플랫폼 서비스사 본연의 책무를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며 “네이버 뉴스가 국민을 기만하고 선거 여론을 조작하는 ‘선동의 흉기’로 전락하지 않도록 네이버가 적극적으로 혁신에 나서야 할 것”을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