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힘, 강서구청장에 김태우 공천 무게…“후보 못낼 이유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이 다음 달 11일 치러지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 선거에 김태우 전 구청장의 공천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당 고위관계자가 밝혔다.

김태우 전 서울 강서구청장. 연합뉴스

김태우 전 서울 강서구청장. 연합뉴스

이 관계자는 5일 중앙일보에 “ 당내 여러 의견과 자체 여론조사 추이 등을 종합해 김 전 구청장 공천 문제를 검토 중”이라며 “공천 여부를 금명간 결론 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고위관계자도 “김 전 구청장 공천 쪽으로 분위기가 기울고 있다”며 “후보를 내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했다.

이는 그간의 무공천 기류와는 확 달라진 방향이다. 당초 지도부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귀책사유로 보궐 선거가 발생한 경우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할 수 있다’(지방선거 공직후보자 추천규정 39조)는 당규에 따라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을 검토했다. 김 전 구청장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 폭로로 지난 5월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됐다. 당 내에도 "보궐선거 귀책 사유가 있는 후보가 다시 나가는 게 명분이 있느냐"라는 신중한 분위기가 있었다.

하지만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이 강서구에 연고가 없는 진교훈 전 경찰청 차장을 구청장 후보로 전략 공천하면서 당내엔 “붙어볼 만하다”는 반응이 커졌다고 한다. 윤석열 정부 초대 통일부 장관 출신인 권영세 의원은 5일 채널A에 출연해 “김 전 구청장을 포함해 어떤 후보가 가장 경쟁력이 있는지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가장 경쟁력이 높은 후보를 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친윤계 초선 의원은 “후보가 난립하던 민주당은 지도부가 진 전 차장을 전략 공천하자 내분 조짐이 생겼다”며 “또 본선에서도 정의당과 진보당이 민주당 표를 분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다른 친윤계 의원도 “김 전 구청장은 강서구 조직도 있고 인지도 면에서도 훨씬 앞서지 않느냐”며 “지더라도 싸우고 지는 게 낫지, 구청장을 민주당에 그냥 내줄 순 없다”고 말했다.

애초부터 대법원 유죄 확정 3개월만인 지난 8월 광복절 특사로 사면된 것을 두고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재출마쪽 아니냐"는 해석이 당내에 돌았다. 이런 해석이 김 전 구청장 공천 쪽으로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부인하기 어렵다.

다만 공천을 하더라도 김 전 구청장을 단수 공천할지, 다른 후보와 경선을 실시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지도부 관계자는 “김 전 구청장 공천 방향인 것은 맞지만, 이미 그 지역에서 준비하던 다른 후보와의 형평성 문제도 있어서 경선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당내엔 여전히 김 전 구청장 공천에 부정적인 기류도 여전히 있다. “보궐선거에 책임 있는 사람이 또 나가면 수도권 민심에 미칠 영향이 부정적일 것”(비윤계 인사)이란 우려가 나온다. 또 공천했다가 낙선할 경우 김기현 대표의 리더십에 타격이 갈 것이란 전망도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