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노화 빠른 눈, 수술·레이저 시술로 건강·미용 잡으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기고 배경화 김안과병원 성형안과센터 전문의

눈은 주변 피부층이 얇아 노화가 가장 빨리 시작되고 처지는 것이 두드러져 보이는 부위다. 눈꺼풀이 처지면 눈이 작아 보이거나 눈을 치켜뜨는 버릇으로 이마 주름이 생기기 쉽다. 지방을 감싸고 있던 눈 밑 피부와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서 눈 주위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와 보일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시야 장애, 피로, 두통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기도 한다. 체중 변화 등으로 눈꺼풀이 꺼지게 되면 실제보다 더 나이가 들어 보이고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눈이 쉽게 뻑뻑해지거나 심하면 눈을 뜨기도 힘들어질 수 있다. 따라서 눈의 기능적인 면과 미용적인 면을 함께 고려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후천적으로 생긴 눈꺼풀 처짐 등은 대부분 수술로 치료한다. 수술을 통해 얇아지고 늘어진 피부를 일부 제거하고, 눈 뜨는 힘을 강화해 선명한 눈매를 만들어 주거나, 부풀어 보이는 지방을 제거해 팽팽해 보이는 눈가를 만드는 치료는 오랜 기간 이뤄져 왔다.

하지만 수술만으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늘어진 피부와 눈두덩이 지방을 제거해도 어둡고 칙칙한 피부가 밝아지거나, 잔주름이 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레이저 및 에너지 기반 의료 장비와 약제들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이렇게 수술로 개선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보완해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그중 하나가 잔주름을 개선하고 피부 탄력을 증진하는 스킨부스터와 고주파 시술이다. 스킨부스터는 피부 진피층에 있는 섬유아세포를 활성화해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섬유의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스킨부스터와 함께 고주파 시술을 함께 진행하면 세포의 응고 작용을 촉진하고 콜라겐 재생을 더욱 활성화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주름 치료 및 예방을 위한 보툴리눔 톡신 주사, 나이 들어 늘어진 모공과 흉터 개선을 위한 시술 등을 병행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노화로 인한 눈썹 처짐 개선을 위해 이마 리프팅 시술을 시행해 좀 더 환하고 생기 있는 인상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레이저 시술로 색소 침착 및 어두운 피부톤을 전체적으로 더 밝게 만들기도 한다.

고령인구의 증가는 곧 눈의 노화로 비롯되는 다양한 질환뿐 아니라 미용적 측면의 치료를 함께 고려하는 성형안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과거에 비해 수명과 사회활동 기간이 길어진 만큼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자신감 있고 건강한 외모가 필수 조건이 되는 것이다. 환자 또한 중장년이나 노년층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로 점차 넓어지는 추세다.

눈은 매우 복잡한 구조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수술이나 시술 전에 반드시 해부학적 구조를 잘 알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한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