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BS 이사회, ‘김의철 사장 해임안’ 상정…10월에 새 사장 윤곽

중앙일보

입력

김의철 KBS 사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수신료 분리 징수 권고와 관련한 KBS의 입장과 대응 방안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의철 KBS 사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아트홀에서 수신료 분리 징수 권고와 관련한 KBS의 입장과 대응 방안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의철 KBS 사장 교체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KBS 이사회는 30일 오후 정기이사회를 열어 김의철 사장 해임제청안을 상정했다. 이사회는 김 사장에게 소명 기회를 부여한 뒤 다음 달 중으로 해임안 의결에 나설 방침이다.

지난 28일 권순범, 김종민, 이석래, 이은수, 황근 등 여권 성향 이사 5인은 KBS 이사회 사무국에 김 사장 해임제청안을 긴급 발의했다. 이들은 김 사장에 대한 해임제청 이유로 ▶대규모 적자로 인한 경영 악화 ▶직원 퇴진 요구로 인한 리더십 상실 ▶불공정 편향 방송으로 인한 대국민 신뢰도 추락 등을 들었다.

김 사장 해임제청안은 통과가 확실시된다. 최근 남영진 전 이사장과 윤석년 전 이사 해임으로 공석이 된 KBS 이사 자리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동관)는 여권 성향의 서기석 이사장, 황선근 이사를 각각 임명했다. 이에 따라 야권 우위였던 KBS 이사회는 여야 6 대 5 구도로 재편됐고, 여권 성향 이사만으로 의결 기준인 과반을 충족할 수 있어서다.

다만, 남 전 이사장이 해임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한 만큼 법원 판단이 변수다. 서울행정법원은 31일 오후 남 전 이사장에 대한 심문을 열 계획이다. 집행정지가 인용되면 남 전 이사장은 KBS 이사장으로 복귀한다.

윤석열 대통령 재가를 거쳐 9월 중 김 사장이 해임되면 KBS 이사회는 사장 공모 절차 등을 거쳐 새 사장 추천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사장 공모에 한 달가량 소요되는 걸 고려하면 10월 중엔 신임 KBS 사장 후보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해임제청 대상이 된 김 사장은 강하게 반발했다. 김 사장은 이사회 직후 입장문을 통해 “해임제청은 부당하며, KBS와 대한민국 공영방송 제도의 정치적 독립을 전면 훼손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당 추천 이사들이 든 사장 해임 사유는 사실에 근거하지 않았거나 주관적 판단에 따른 주장에 불과하다”며 “KBS의 최고 의결기관인 이사회가 여권 위주로 구성을 바꾸자마자 가장 먼저 사장 해임에 나선 것에 큰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보수 성향의 KBS 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무능하게 위기도 못 막은 김 사장이 해임안이 나오니까 열심히 변명에 나섰다”며 “유체이탈 식의 현실 부정 입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