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원순 전 서울시장 묘소 또 훼손..."검정 스프레이 분사...가족들 충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9일 훼손된 묘비를 가려놓은 모습. 사진 독자=연합뉴스

29일 훼손된 묘비를 가려놓은 모습. 사진 독자=연합뉴스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 민주열사 묘역에 있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묘소에 누군가 검은색 스프레이를 뿌려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9일 경기 남양주남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28일 오후 박 전 시장의 묘소 비석에 검은색 스프레이가 뿌려져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묘비에 적힌 박원순 이름 석 자 위에 검은색 스프레이 분사액이 뒤덮여 까맣게 칠해져 있는 상태였다. 현재는 검은색 천으로 훼손된 묘비를 가려놓은 상태다.

전날 오전 박 전 시장의 묘소를 찾은 방문객이 훼손된 묘비를 발견에 공원 측에 알렸고, 유족 측에서 상태를 확인한 후 곧바로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묘비를 제외한 묘소의 다른 부분은 훼손되지 않았다.

경찰은 인근 폐쇄회로(CC)TV 등을 분석해 피의자를 특정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항으로,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2020년 비서를 성추행한 혐의로 고소당한 뒤 극단적 선택을 한 박 전 시장은 유서에서 “화장해서 부모님 산소에 뿌려달라”고 했다. 이에 유해는 같은 해 7월 13일 고향 창녕군 장마면 선영에 묻혔다. 그러나 이듬해 한 20대 남성이 묘를 훼손한 사건이 발생하자 유족 측은 이장을 추진했고, 유해는 모란공원으로 옮겨졌다.

박 전 시장의 유족 측은 “고인에 대한 호불호를 떠나 분묘를 훼손하는 행위는 인간이라면 해서는 안 되는 행위”라며 “처음이 아니라서 가족들의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가해자가 바로 자수하지 않으면 이미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만큼 반드시 색출하여 엄중히 처벌받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