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취임 1년 된 날에도…'체포안 투표' 워크숍서 또 충돌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이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28일 의원단 1박 2일 워크숍을 열고 정기국회 전략을 논의했다. ‘민생회복을 위한 단합’을 강조했으나, 이날 취임 1주년을 맞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 찬반양론도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28일 강원 원주 오크밸리에서 열린 정기국회 워크숍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기념촬영 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강원 원주 오크밸리에서 열린 정기국회 워크숍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기념촬영 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날 강원 원주 오크밸리에서 9월 정기국회 대비 의원 워크숍을 가졌다. 당 소속 의원 168명 가운데 166명이 참석했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국민들께서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에 압도적 다수 의석을 안겨주셨지만, 우리가 국민 기대에 충실히 부응했는지 돌아보면 아쉬운 부분이 많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큰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국회 다수당으로서 정권의 무절제한 폭주를 바로잡고 민생회복의 불씨를 마련하고 벼랑 끝에 몰린 국민들의 삶을 무한 책임진다는 각오로 정기국회에 임해달라”며 “이게 바로 국민이 바라는 민주당, 민심 받드는 국회로 거듭나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정기국회 슬로건을 ‘국민 지키는 민주당, 민생 챙기는 민주당’으로 정한 뒤 119개의 민생 입법과제를 선정해 공유했다. 이 가운데 7대 입법과제로 ▶폭염노동자보호법(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혁신성장지원법(변호사법 개정안) ▶교권보호법(아동학대처벌법ㆍ아동복지법 개정안) ▶민생경제회복 패키지법(서민금융생활지원법 등) ▶중소기업투자 활성화법(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벤처기업육성법(벤처기업특별법) ▶영세건설사업자보호법(건설산업기본법) 등을 선정했다.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부 1년이 국정 파탄으로 무너진 상황에서 정기국회에서 당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상황 인식을 했다”고 전했다.

이날 워크숍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화기애애했다.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해 곧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최근 당내에서 ‘분당론’까지 불거졌지만, “총선을 앞두고 정기국회 전략을 논의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였다. 이날 비공개 발제는 정한울 한국리서치 전문위원과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이 맡았다. 특히 한 위원장은 “민주당에 대한 호감도가 3년 동안 30% 초반대에 머무르고 있다. 민주당이 (정부·여당에 대한) 견제는 미흡하고, 안타깝지만 비리 의혹으로 이미지가 하락했다”며 “정권 견제와 민생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유토론 말미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둘러싼 논쟁이 또다시 불거졌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비명계 설훈 의원은 ‘심청전’을 들며 “심청이가 죽어도 죽은 게 아니고 다시 태어나서 왕비가 됐다. 이 대표도 체포동의안이 오면 당당하게 영장실질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친명계로 분류되는 양경숙 의원은 “당원들에게 뜻을 물어서 당론으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내에선 “검찰의 영장 청구를 기점으로 당내 갈등이 표면화할 것”이란 인식이 많다. 한 비명계 의원은 통화에서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과 그 이후 상황에 이 대표의 거취도 결부돼 있다”며 “당장은 어떤 결론이 날지 예측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