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방류 후 바닷물 삼중수소, 기준치 70분의 1”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54호 01면

일본 도쿄전력은 25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어제 첫 방류 이후 채취한 바닷물의 삼중수소 농도를 측정한 결과 기준치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도쿄전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오후 4시쯤 방류 지점의 반경 3㎞ 이내 10곳에서 해수를 채취해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 농도를 측정했는데 10곳 모두 L당 10베크렐(㏃)을 밑돌아 정상 범위 이내였다”고 설명했다. 도쿄전력이 정한 삼중수소 기준은 방류 후 3㎞ 이내에서 L당 700베크렐 미만으로 이 기준을 넘을 경우 방출이 중단된다.

도쿄전력은 또 홈페이지를 통해 매시간 업데이트한 데이터를 24시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정보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로 처리한 오염수의 방사선량 ▶희석용 해수의 시간당 이동량 ▶방류 직전 수조의 삼중수소 농도 등 6가지로 국제원자력기구(IAEA) 홈페이지에도 실시간 공유된다. 도쿄전력은 방류 이틀째인 25일엔 전날의 두 배가량인 460t을 방류했다.

관련기사

일본 정부도 총력 대응에 나섰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과학적 근거가 없는 수입 규제의 즉각적인 철폐를 정부 차원에서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를 발표한 중국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일본 수산청도 앞으로 한 달간 원전 배출구 인근 4~5㎞ 해역에서 매일 어패류를 잡아 삼중수소 농도를 측정한 뒤 결과를 공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방류가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당초 계획대로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특별한 이상 상황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도쿄전력 등이 제공하는 실시간 데이터와 외교당국 간 핫라인 등을 통해 방류 상황을 점검 중”이라며 “주말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전문가가 (현지로) 출발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정부 입장은 ‘오염수 해양 방류 찬성’은 아니며 국제 기준이나 과학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방류는 반대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도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수협중앙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야당이 괴담과 선동으로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겨 정치적 이득 얻기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광화문에서 용산 대통령실까지 ‘투기 중단 국민행진’을 하며 “우리 어민들에게 피해를 준 책임을 조금이라도 만회하려면 일본에 구상권 청구를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