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프리고진 사망 첫 언급 "힘든 운명…유능했지만 실수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자료사진. AP=연합뉴스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자료사진. AP=연합뉴스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반란 시도 후 두 달 만에 비행기 추락으로 숨진 것과 관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하루 만에 입장을 밝혔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 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점령지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수반 대행인 데니스 푸실린과 회의에서 "1990년대부터 그를 알았다. 그는 유능한 사업가였지만 힘든 운명을 타고 났고 실수도 했다"며 "그의 유족에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그너그룹이 우크라이나에서 나치와의 싸움에서 큰 공헌을 했음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치하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내가 아는 한 그는 불과 어제 아프리카에서 돌아왔다. 거기서 몇몇 관리들을 만났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 연방 수사위원회가 이번 사고 관련 수사에 착수했다고 보고했다"며 "조사에 시간이 걸릴 것이다. 수사관들이 뭐라고 할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프리고진은 전날 저녁 모스크바를 출발해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던 바그너그룹 전용기가 추락하면서 사망했다. 자신의 최측근이자 바그너그룹의 공동 설립자인 드미트리 우트킨을 포함해 바그너그룹 간부와 승무원 등 탑승자 10명 전원이 사고로 숨졌다.

전문가와 목격자들 사이에서 비행기가 러시아 방공 미사일에 요격됐다는 증언과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정확한 경위는 밝혀지지 않았다.

서방에서는 지난 6월 말 반란을 시도한 프리고진에 대해 푸틴 대통령이 보복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크렘린궁과 푸틴 대통령이 침묵을 지키는 사이 푸틴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개입했을 것이라는 관측은 더욱 힘을 얻었고, 푸틴 대통령은 결국 하루 만에 이번 사고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