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오염수 내일부터 방류…IAEA “한국 현장방문 지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후쿠시마 제1원전 내에 보관 중인 오염수 보관 탱크들. [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전 내에 보관 중인 오염수 보관 탱크들. [연합뉴스]

일본이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바다 방류를 24일 시작한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2일 오전 관계 각료회의를 마친 뒤 “기상 등에 문제가 없으면 24일부터 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12년5개월 만이고,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당시 총리가 오염수 처분 방식으로 해양 방류를 결정한 뒤 2년4개월 만이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방류 일정을 공개하며 “향후 수십 년간 장기간에 걸쳐 오염수 처분이 완료될 때까지 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임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방류 일정 발표는 오염수 방류를 위한 내외 환경이 어느 정도 갖춰졌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정부 결정에 따라 도쿄전력은 방류 준비에 착수했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는 134만t의 오염수가 대형 탱크 1000여 개에 나눠 보관돼 있다.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를 바닷물과 희석해 약 1㎞ 길이의 해저터널을 통해 원전 앞바다에 방류한다는 계획이다. 방류는 개시로부터 약 30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4일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24일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뉴스]

도쿄전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방출 시간은 24일 아침 바다의 상황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며 “첫해인 올해는 전체 오염수의 2.3%를 방출하게 된다. 신중하게 소량 방출부터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도쿄전력은 오염수의 방사능 수치가 기준치를 넘거나 방류 설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즉시 방류를 차단할 수 있는 복수의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IAEA는 이날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 명의의 성명에서 “배출 시작 당일부터 그 이후 쭉 현장에서 안전 기준에 계속 부합하는지 보장하기 위해 이들 활동을 지속해서 감시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IAEA 직원들이 그곳에서 일하고 있다”며 “IAEA는 또한 실시간, 준(準)실시간 감시 자료의 제공을 포함해 국제사회가 사용할 수 있도록 가용한 자료를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IAEA는 사무총장 명의의 별도 성명에서 “한국 국민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투명성을 중요시하겠다는 합의에 따라 우리는 처리수 방류에 대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한국에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IAEA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 마련한 IAEA 현장 사무소에 한국 전문가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계획상 과학적·기술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실제 방류가 조금이라도 계획과 다르게 진행된다면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으로 판단해 일본 측에 즉각 방류 중단을 요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류가 개시되더라도 일본 어민과 중국 등 주변국이 여전히 방류에 반대하는 것은 일본 정부에 부담이 될 전망이다. 후쿠시마 오염수를 ‘핵 오염수’로 지칭하며 방류 계획 중단을 요구해 온 중국은 지난달부터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세관에서 전면적 방사선검사를 하는 방법으로 사실상 수입 규제를 시작했다. 이 조치로 지난달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액은 작년 같은 달보다 33.7% 감소했다. 방류가 시작되면 중국과 홍콩은 일본산 수산물은 물론 식품 전반에 관한 수입 규제 강도를 더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수입 규제로 일본 어민의 타격이 심해지면 정부 결정에 대한 일본 내 비판 여론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