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일본 결정, 윤 정부도 책임” 국민의힘 “또 근거없는 괴담 선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반발해 오는 26일까지 ‘100시간 비상행동’을 선포하고 본격적인 장외투쟁에 돌입했다.

이재명 대표는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소속 의원들과 규탄대회를 열고 “결국 일본이 최악의 환경파괴를 선언했다”며 “윤석열 정권의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23일 오후엔 국회 본청 앞에서 의원과 보좌진, 당원 등 1000여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촛불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어 24일 광화문에서 용산까지 거리 행진을 진행하고, 주말인 26일에는 광화문에서 시민단체와 연대해 총집결대회를 열기로 했다.

문제는 실효성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예상보다 방류 시점이 빨라서 당황스러울 정도”라며 “26일 도심 대규모 집회가 자칫하면 ‘뒷북 집회’가 되게 생겼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당내에선 ‘역풍’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중진 의원은 “당내에서 오염수 반대를 주장했던 의원들이 국내에 영향이 나타나는 시점으로 지목한 게 ‘방류 7개월 뒤’였다”며 “윤석열 정부는 얼마든지 내년 총선 직전 제주 해역에 측정 장비를 수십 대 띄워놓고 ‘아무 문제 없다’는 결과를 발표할 수도 있다. 그런 점까지 세밀히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국제기구 검증 결과에 몽니를 부리며 과학적 근거 없는 비난 일색에 막무가내 선동에 나서더니 또다시 괴담 정치에 사활을 걸었다”고 비판하고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선 국민의힘과 머리를 맞대고 대응책을 논의하는 것이 공당의 책무”(강민국 대변인)라며 자중을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