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상 걸린 중국, 기준금리는 '찔끔' 인하…시장은 실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1일 중국 인민은행이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를 3.45%로 내렸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기준이 되는 5년 만기 LPR은 시장 전망과 달리 그대로 유지했다. 사진은 지난 15일 촬영된 중국 상하이의 건물 모습. EPA=연합뉴스

21일 중국 인민은행이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를 3.45%로 내렸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기준이 되는 5년 만기 LPR은 시장 전망과 달리 그대로 유지했다. 사진은 지난 15일 촬영된 중국 상하이의 건물 모습. EPA=연합뉴스

중국이 자국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0.1%포인트 내렸다. 경기 침체 우려에 부동산 위기까지 번진 상황에서 유동성 공급을 통해 경기 부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인민은행은 21일 1년 만기 LPR을 연 3.55%에서 연 3.45%로 인하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이후 2개월 만이다. 5년 만기 LPR은 연 4.2%를 유지했다. LPR은 18개 시중은행이 최우량 고객에게 제공하는 금리의 평균치다.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한다. 1년 만기 LPR은 일반 단기대출 상품 금리에 영향을 주고, 5년 만기 LPR은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기준이 된다.

이번 금리 인하는 중국 정부가 경기 둔화 흐름을 끊어내려는 최소한의 의지를 시장에 내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이날 발표된 LPR이 전망치(-0.15%포인트)와 달리 소폭 인하에 그치자 시장은 실망하는 분위기다. 이날 달러화 대비 위안화 환율은 장중 7.3위안 선을 넘어섰고(위안화 가치 하락), 중국 증시도 일제히 1%대 하락했다. 미즈호 은행의 켄 청 아시아 외환전략가는 “예상치 못한 금리 결정은 중국 성장 전망과 위안화 환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경민 기자

박경민 기자

시장 기대 빗나간 LPR인하 폭, 왜?

인민은행이 LPR 인하 폭을 적게 한 것은 미·중 금리 차가 더 벌어지는 상황을 경계한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에서 위안화 가치 하락을 방어해야 하다 보니 과감한 금리 인하가 쉽지 않았을 거란 분석이다.

지난 몇 년간 부동산 투기 근절에 나선 중국 정부가 급격한 부양에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뜻을 내보인 것으로도 풀이된다.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업체 JLL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겸 중화권 연구 책임자인 브루스팡은 블룸버그통신에 “중국 당국이 부동산 시장 과열을 원치 않는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을 내놨다. 지만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단기적인 경기 부양을 하다가 부작용을 일으키는 과거의 우를 반복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구조조정을 지속하겠다는 방침을 집권 초기부터 밝혀왔다”고 짚었다.

다만 추후 은행권 지급준비율 인하 등 추가적인 통화 완화 정책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은 “지난 1년간 국내총생산(GDP)의 25%에 달하는 30조 위안의 자금이 은행으로 들어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라며 “내수와 소비가 살아날 때까지 계속해서 정책을 내놓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날 인민은행의 조치에도 중국 경제에 대해 외신은 계속해서 비관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실제 이날도 중국 부동산 회사의 채무불이행 위기가 나왔다. 상관신원(上觀新聞) 등에 따르면 대형 상업용 부동산 개발업체 ‘소호 차이나’가 베이징 소재 ‘왕징 소호’ 건물의 부가가치세와 연체료 약 19억 8600만 위안(약 3645억원)을 내지 못했다.

로이터는 “지금까지의 조치는 가장자리를 땜질하는 것 이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의 40년 호황이 끝났다'는 제목의 해설기사에서 “중국을 빈곤에서 벗어나 대국으로 이끈 경제적 모델이 망가진 것으로 보인다”며 “위험신호가 온천지에 널렸다”고 진단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