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상할 수 없었는데, 尹 주요한 역할" 美언론이 본 한미일 회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5월 G7 정상회의 참관국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환담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5월 G7 정상회의 참관국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환담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주요 언론들이 한미일 정상회의 개최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실 해외홍보비서관실은 “18일 캠프 데이비드에서 계최 예정인 한미일 정상회의 관련, 주요 외신들은 이번 정상회의 개최에 윤 대통령의 ‘과감한 결단’과 ‘정치적 용기’ 등이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WP는 17일(현지시간) 맥스 부트 칼럼니스트와 수 미 테리 우드로윌슨센터 아시아국장의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는 바이든의 중요한 업적’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한미일 정상회의는 2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며 “역사적 고충을 넘어선 용기 있는(courageous) 한국 대통령과 실용적인 일본 총리가 큰 찬사를 받아야 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이를 가능케 한 돌파구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월 강제징용 해법을 제시하는 용기 있는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짚었다.

NYT 또한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관계 개선이라는 정치적으로 과감한 선택을 감수했으며, 일본 총리도 긍정적으로 호응했다”는 다니엘 러셀 전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의 기고문을 실었다.

NYT는 다른 기사에서도 “윤 대통령은 일본의 식민지 강제징용 관련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조처를 했으며, 이로써 한일 셔틀외교가 복원됐고 한국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일본의 제재 완화가 이루어졌다”는 내용을 다뤘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미 정부 관계자들의 발언을 인용해 “한미일 정상회의가 주로 윤 대통령과 일본 총리의 성향 및 정치의 반증이라고 말한다”고 했다. 이어 “두 정상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은 국내에서 상당한 역풍에 직면했지만 지난 1년간 수차례 만나며 양국 간 협력의 힘을 인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블룸버그·AFP·파이낸셜타임스(FT)·CNN 등 미국 주요 매체들 역시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 개최 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결단을 비중 있게 다뤘다고 해외홍보비서관실은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