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로이터 "美 '우크라에 F-16' 승인"…영토 탈환 속도 낼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F-16 전투기 제공을 승인했다고 1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미국의 한 당국자에 따르면 미국은 덴마크와 네덜란드가 F-16 전투기 전달 승인을 요청할 경우 이를 신속히 승인하겠다는 확답을 각국에 전달했다.

우크라가 미국에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F-16 전투기. AP=연합뉴스

우크라가 미국에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F-16 전투기. AP=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각국의 확답 요청에 서한을 보내 “F-16 전투기 우크라이나 이전에 대한 미국의 전면적으로 지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는 자국 조종사들의 훈련을 마치는 시점에 F-16 전투기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우크라이나는 작년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뒤 영토 탈환을 위해 F-16과 같은 서방 전투기가 필요하다고 요구해왔다.

특히 교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대반격 작전에서 러시아의 두꺼운 방어선을 뚫는 데 제공권 강화가 절실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그러나 미국은 러시아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직접 대결로 전쟁이 확대되는 상황을 우려해 지원에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올해 5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조종사에 대한 F-16 훈련을 승인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가 영토 탈환전에 힘을 보탤 F-16을 언제 실제로 가동할 수 있을지는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유리 이흐나트 우크라이나 공군 대변인은 전날 현지 방송에 나와 훈련일정 등을 언급하며 연내에 F-16을 지원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