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I 시대 ‘청소년의 바른 인성 함양’ 돕는 자리 열렸다

중앙일보

입력

글로벌 복지단체이자 유엔 DGC(공보국) 협력단체인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이하 위러브유)가 14일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을 개최했다.

경기 분당 소재 위러브유교육관에서 ‘AI 시대 청소년 인성의 중요성과 세계시민의 역할’을 대주제로 인성특강, 세계시민교육, 환경교육이 이뤄졌고, 성남권 중고등학생 50명가량이 참석했다. 위러브유 관계자는 “오늘날 지식이 고도화되는 이면에 개인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하고 도덕과 윤리는 사라져간다”며 “자녀를 보살피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우리 사회와 지구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도록 돕고자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특강은 ‘위러브유스쿨’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위러브유스쿨은 인성교육과 부모교육, 세계시민교육, 자원봉사 체험 등을 통해 개인의 인성을 바르게 가꾸는 것을 넘어,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체득해 타인과 공동체, 나아가 인류와 지구의 행복과 화합을 이루자는 취지로 진행된다.

‘이타심’을 주제로 특강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장길자 회장은 “청소년기는 인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다양한 예화와 성경 속 비유 등으로 이타심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렸고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자매 간 우애하는 것, 선생님을 존중하고 학우들과 화합하며, 모범적 생활을 하고 먼저 인사하는 행동들 모두 ‘이타심’에서 기인한다고 알렸다. “나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이타심으로 존중과 양보, 사랑과 용서, 응원과 협력, 선을 실천해 평화롭고 기쁨이 넘치는 세상을 만드는 멋진 주인공이 되자”고 격려했다.

‘세계시민교육’을 강연한 이배근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장은 “지구촌 모든 구성원이 세계시민”이라며 각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다름을 인정하며 서로 협력하는 것이 세계시민의 자세임을 강조했다. “21세기 지구촌의 보편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 평화”라면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해 바르고 좋은 삶을 살고 더불어 잘 사는 공존(共存)을 이루자”고 마무리했다. “학생들의 눈빛이 초롱초롱해 강의하는 내내 즐거웠다. 보람 있는 교육이었다”고 평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