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살해" "대검 폭파"… 벌써 4번째, 의문의 일본계정 e메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폭탄 테러를 예고하는 e메일이 서울시청 등에 수신되자 경찰특공대가 테러 대상으로 지목된 곳 중 하나인 대구시청을 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폭탄 테러를 예고하는 e메일이 서울시청 등에 수신되자 경찰특공대가 테러 대상으로 지목된 곳 중 하나인 대구시청을 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e메일 계정에서 보낸 협박 e메일이 4번째 이어지자 경찰이 일본 정부에 수사 공조를 요청했다. 1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이날 서울시청으로부터 “폭탄 테러를 예고하는 내용의 e메일 2통을 받았다”는 112 신고를 접수해 수사에 나섰다.

폭탄 테러 시점으로 한 e메일은 이날을, 다른 e메일은 17일을 지목했다. 협박범은 테러를 일으킬 장소로 대검찰청과 국세청, 부산·대구·수원·화성시청, 서울대·연세대·고려대·포항공대 등을 거론했다. 이틀에 걸친 테러를 위해 폭발물 2억 7000만 여개를 설치했다는 게 e메일 발신자의 주장이다. e메일 계정은 일본 국가 도메인 코드인 ‘jp’를 사용하고, 발신자는 일본 내 한 법률사무소 변호사를 자처했다.

해당 계정은 지난 7일에도 서울시청 공무원 등에게 협박 e메일을 보낸 적 있다. 당시 발신자는 “8월 9일 15시 34분까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살해하지 않으면 모처(서울시 소재 도서관)에 설치한 시한폭탄을 폭발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9일에도 “남산타워, 국립중앙박물관, 일본인학교, 일본대사관 등 4곳에 폭탄 테러를 하겠다”는 내용의 e메일을 발송했다.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에는 “서울시청 내 여러 곳에 폭탄을 설치했다…폭파 시간은 15일 오후 3시 34분”이라는 e메일을 보냈다. 경찰은 언급된 장소에 실제로 폭발물이 설치됐는지 수색해오고 있지만, 현재까지 의심되는 물건 등을 발견하진 못 했다고 한다.

경찰은 일본 경시청에 협박 e메일상 계정의 IP주소와 가입자 신상정보 등 자료를 요청해 회신을 기다리는 중이다. 일본에선 일단 적극적으로 협조를 하겠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경찰 간부는 “해당 계정 소유자의 범행인지, 외부인이 계정을 해킹해 범행한 것인지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수사중”이라며 “범인이 한국인인지 일본인인지도 불명확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e메일 발신자로 지목된 일본 내 법률사무소는 지난해 홈페이지에 “사칭 e메일이 나돌고 있는데 우리와 무관하다”는 취지의 공지 글을 올린 적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변호사 또는 법률사무소 e메일을 사칭한 피싱 범죄 등이 유행 중이라고 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