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7일 대검·전국 대학 폭파하겠다"…'이재명 테러' 협박 동일인 추정

중앙일보

입력

16일 오전 폭탄을 설치했다는 내용의 이메일이 접수된 경기도 수원시청에서 경찰특공대가 폭발물 수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전 폭탄을 설치했다는 내용의 이메일이 접수된 경기도 수원시청에서 경찰특공대가 폭발물 수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검찰청과 전국 대학·시청 등지에 폭탄을 설치했다는 일본발 폭발물 테러 협박 메일이 또 국내로 발송됐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폭탄을 터뜨리겠다고 협박한 동일인의 소행으로 추정된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16일 오전 9시쯤 폭탄 테러를 예고하는 내용의 이메일 2통을 받았다는 112 신고를 서울시청으로부터 접수했다.

지난 15일 발송된 이 메일에는 대검찰청과 부산·대구·수원·화성시청, 서울대·연세대·고려대·포항공대 등에서 각각 이날과 오는 17일 오후 폭탄을 터뜨리겠다는 글이 적혔다. 폭발물 2억7000만여 개를 설치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16일 오전 폭탄을 설치했다는 내용의 이메일이 접수된 경기도 수원시청에서 군인들이 분주하게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전 폭탄을 설치했다는 내용의 이메일이 접수된 경기도 수원시청에서 군인들이 분주하게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메일은 앞서 이 대표를 겨냥한 폭탄 테러와 남산타워·국립중앙박물관·서울시청 폭파 협박과 마찬가지로 일본의 법률사무소 명의로 발송됐다. 인터넷 주소(IP) 등으로 미뤄 일본에서 발송된 메일로 경찰은 추정했다. 일본에서는 최근 변호사 또는 법률사무소를 사칭해 이메일을 보내는 수법의 피싱 범죄가 성행하고 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메일 내용과 형식·수신처·IP 등으로 미뤄 네 차례 테러 협박을 모두 동일인 소행으로 추정하고 일본 경시청에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형사사법공조 절차를 밟는 중이다.

경찰은 이메일에 언급된 장소에 실제로 폭발물이 설치됐는지 수색하고 있다. 현재까지 의심스러운 물건은 발견되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