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성남도개공 백현동 사업 참여’ 자필 문건 확보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52호 06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사업에 참여시킬 것”이라고 자필로 쓴 내부 공문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오는 17일 이 대표 소환조사에서 성남도개공이 사업에서 배제된 경위와, 공공이 가져갈 수 있었던 이익이 왜 민간업자에게 돌아갔는지 등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11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이 대표와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등이 원래 계획을 바꿔 성남도개공을 사업에서 배제한 경위와 관련해 시기별 사실 확인에 주력하고 있다. 성남도개공을 사업에서 배제한 것은 이 대표가 민간업자에게 특혜를 주고 성남시에 손해를 입혔다는 배임 혐의와 직결되는 부분이다. 검찰은 성남시 내부 문건 중 이 대표가 “성남도개공을 (백현동) 사업에 참여시킬 것”이라는 자필 메모를 남긴 것에 대해 당시 성남시 공무원들로부터 구체적인 지시사항 등 관련 진술을 확보했다. 당초 성남시는 2015년 3월 민간업자와 논의 과정에서 ‘성남도개공 참여’를 조건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도중에 계획이 바뀌어 민관합동 방식이 무산되고 순수 민간개발로 진행됐다. 민간사업자들은 개발이익으로 3000여억원을 챙겼다.

검찰은 성남도개공이 배제된 과정에 백현동 사업 로비를 맡았던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역할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김씨는 이 대표의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때 선대본부장을 지냈고, 2010년 이 대표가 시장에 당선된 뒤엔 사업 인허가를 따내는 로비스트로 활동했다. 김씨는 “이재명 측과 2010년에 틀어졌다”고 주장하지만, 이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전 실장은 2016년 교도소에 수감 중이던 김씨와 특별면회를 했다. 백현동 사업이 논의된 2014~2015년에도 두 사람이 115차례 통화한 내역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