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 한국 단체 관광 허용…6년 5개월 만 돌아오는 유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명동 거리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관광 안내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명동 거리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관광 안내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한국행(行) 단체 관광 금지 조치를 해제한다. 중국은 한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하자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2017년 3월 한국행 단체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이번에 단체 여행이 재개되면 6년 5개월여 만이다.

9일 중국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주중 한국대사관에 중국인의 한국행 단체여행 금지 조치를 해제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단체 관광 재개 시점은 오는 11일부터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국은 지난 2월 아랍에미리트(UAE), 태국, 인도네시아 등 20개국에 대한 단체여행을 허용했다. 이어 3월에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 40개국에도 같은 조치를 했다. 그러나 한국은 코로나19 방역 해제 이후에도 해제 대상에 넣지 않아왔다. 아직 단체여행 금지 조치가 풀리지 않은 국가는 한국·미국·일본·호주·캐나다 등이다.

또 한국인이 중국 비자 신청 시 거쳐야 했던 지문 채취도 면제될 가능성이 커졌다. 중국은 10일부터 한국인이 상무·관광, 단수나 복수 비자를 신청할 경우 지문 채취를 면제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국 문화여유국 10일쯤 이같은 내용을 공식 발표할 전망이다.

중국의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인 '금한령'으로 인해 한 해 한국을 찾던 중국인은 약 800만 명에서 420만 명으로 급감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6월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96만1000여 명 중 중국인은 16만8000여 명에 불과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로 이른바 유커로 불리는 중국 관광객의 한국행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중국은 일본에 대해서도 단체여행을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9일 TV아사히는 “이르면 이번주 중국 정부가 일본행 단체 관광을 허용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