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계명문화대, 볼리비아 기술직업훈련원 교육역량 강화 프로그램 수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제1회 볼리비아 엘알또 뷰티미용 경진대회 개최

제1회 볼리비아 엘알또 뷰티미용 경진대회 개최

계명문화대학교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2차년도 시민사회협력사업을 통해 볼리비아 엘알또 기술직업훈련원(CEA-COREA) 교육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6일까지 볼리비아에 이상석 교수(사업책임자), 이성하 교수(현장실무전담), 박은주 교수(영유아과 역량강화), 임수은 교수(뷰티미용과 역량강화), 김예린 연구원(행정)으로 구성된 방문팀을 파견해 CEA-COREA 교육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번 볼리비아 방문팀은 CEA-COREA의 성장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엘알또 지역의 8개 직업훈련원과 네트워킹을 구축했으며, CEA-COREA의 선도학과인 영유아과와 뷰티미용과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강의계획서 및 티칭 포트폴리오 등 수업역량을 강화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어서 우리나라 고등교육 기관의 교수학습지원센터를 모델로 착안한 ‘직업교육혁신센터(CEA-ISC)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관리자 연수’를 비롯해 엘알또 지역의 8개 CEA-COREA의 영유아 교사들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및 사례공유 워크숍’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엘알또 지역의 산업체 및 CEA-COREA 졸업생이 운영하는 산업체들이 참여하는 산학네트워킹 행사를 마련해 산학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재학생 취‧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했으며, 제1회 뷰티미용 경진대회 개최를 통해 볼리비아 뷰티미용 분야  교사와 학생들의 전공 역량을 강화하고 자생력을 키우도록 지원했다.

특히 계명문화대학교는 볼리비아 라파즈에 위치한 국립 아야쿠초대학교, CEA-COREA와의 3자 연계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KOICA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학생교류 및 교수연수를 실시하기로 하는 등 한‧볼리비아 ODA(공적개발원조)사업의 발굴과 수행에 양 대학이 공동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이번 협약과 함께 한국 취업을 희망하는 아야쿠초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내 인력이 부족한 뿌리산업분야에 취업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계명문화대학교 기계과 뿌리산업외국인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안을 협의했다.

박승호 총장은 “2024년 KOICA 시민사회협력사업 3차년도에는 볼리비아 CEA-COREA 관리자와 선도학과 교사 및 교육부 관계자들을 한국으로 초청해 우리나라의 선진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볼리비아 CEA-COREA의 교육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볼리비아 직업교육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2019년 전문대학 최초로 KOICA 민관협력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우즈베키스탄과 볼리비아에 기술직업훈련원을 설치‧운영하는 등 현지 기능인력 취‧창업 확대 및 소득증대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