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직접 해명 나선 주호민 "변호사 사임 맞지만, 내 요청이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웹툰작가 주호민. 중앙포토

웹툰작가 주호민. 중앙포토

웹툰 작가 주호민씨가 아들의 아동학대 사건을 위해 선임한 사선 변호사가 여론에 부담을 느껴 사임했다는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주씨는 "사임계를 제출한 것은 맞으나, 변호사의 의사가 아닌 나의 요청이고, 현재는 국선 변호사의 도움을 받고 있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지난 7일 주씨는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올린 입장문에서 "기사에서 추정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이처럼 밝혔다.

그는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고 난 후 지인이 소개한 변호사님과 상담을 했고, 사건 파악을 위해 일단 선임계를 제출하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담 후 변호사님은 수임을 하게 되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씀해주셨지만, 당시 저는 많이 혼란스럽고 무엇도 결정을 할 수가 없는 상태였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고민 끝에 변호사님께 이런 사정을 말씀드리고 선임하지 않는 것으로 했고, 감사하게도 흔쾌히 이해해 주시고 이틀 만에 사임계를 제출해 주셨다. 그래서 입장문에도 변호사 선임을 하지 않은 상태라고 말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현재 사선 변호사 선임 없이 국선 변호사님 도움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일 주호민의 사선 변호사 2명이 선임 이틀 만에 모두 사임했다는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최근 주호민에게 고소를 당한 뒤 직위해제됐던 교사가 교육청의 조치로 복직했고, 주호민 부부를 향해서는 부정적인 여론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변호사가 압박을 느낀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웹툰작가 주호민이 지난 7일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사선 변호사 사임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 유튜브 캡처

웹툰작가 주호민이 지난 7일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사선 변호사 사임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 유튜브 캡처

주씨 부부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들을 특수교사 A씨가 학대했다고 주장하며 지난해 A씨를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했다.

특수교사 A씨는 지난해 9월 주씨의 아들 B군이 여자 동급생 앞에서 바지를 벗는 행위 등으로 통합학급에서 분리 조치되자, 부적절한 발언을 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B군에게 "분리 조치됐으니 다른 친구들과 사귈 수 없다" 등의 발언을 했으며, 이 사실은 주씨 부부가 등교하는 B군의 가방에 부착한 녹음기에 녹음됐다.

당초 주씨 측은 교사를 처벌해 달라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으나, 지난 2일 주씨는 유튜브 채널 입장문을 통해 "아들에 대한 비난을 멈춰 달라. 특수교사에 대한 탄원서를 제출하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