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녹취 들은 전문가 "주호민 억울할 것…사과할 사람은 아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웹툰작가 주호민. 중앙포토

웹툰작가 주호민. 중앙포토

자신의 아들을 가르치던 특수교사 A씨를 아동학대로 고소해 논란이 된 웹툰 작가 주호민 씨에게 안타까움을 표했다. 주씨 아들의 녹취록을 분석한 그는 "사건을 키운 건 주호민의 아내"라며 남편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류재연 나사렛대 특수교육과 교수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주호민 씨에 대해 지금 나는 한 개인, 남자, 가장, 발달장애 관련 이해관계자로서 흐르는 눈물을 감출 수 없다"며 이처럼 밝혔다.

특수교육 권위자로 알려진 류 교수는 한국통합교육학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던 인물이다. 녹취록을 모두 검토한 그는 "아동학대가 아니다"라는 취지로 12쪽에 달하는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류 교수는 "저는 사건 녹취를 전부 검토했다. 또한 A씨와 주호민의 아들 B군이 수업에서 나눈 대화도 들었다"며 "주호민 씨에게 요청한다. 사모님이 하신 녹음 원본을 전 국민에게 공개하라. 그래서 당신의 억울함을 풀어라"라고 요청했다.

이어 "그리고 사모님(주호민 아내)께도 요청 드린다. 지금이라도 주호민 씨에게 사과하라. 제가 왜 주호민 씨에게 사과하라는지 그 이유는 스스로 판단하실 수 있을 것"이라며 "주호민 씨는 지금 당신이 한 일을 수습하기 위해 가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즉 교사와 주호민 아들의 대화를 몰래 녹음하는 등 논란이 된 행동은 주호민의 아내가 주도했는데, 정작 혼자 비판을 감내하고 있는 사람은 주호민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주호민은) 유명세 때문에 홍역을 치르고 있다. 온통 주호민 개인에게만 이리 떼처럼 달려들어 물어 뜯고 있다"며 "당신 남편은 지금 당신이 한 일 때문에 당신과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류 교수는 그러면서도 "필요하면 자신이 주호민의 아들을 보호하겠다"고 자청했다.

그는 "(녹취록을 통해 본) 주호민 씨의 아들은 정말 사랑스러운 아이다. 수업 시간에 보여준 반응을 보면 그렇다"라며 "제가 얼마 전 '장애인 활동지원사 자격'을 이수했다. 자원봉사로 최대한 아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