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할매니얼' 열풍에…인터파크쇼핑 "추억의 간식 매출 58% 급증"

중앙일보

입력

약과·한과·누룽지·뻥튀기 등 복고풍 간식거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MZ세대가 할머니 세대의 트렌드를 쫓는 이른바 ‘할매니얼’ 유행이 간식거리에도 반영되는 모양새다.

떡, 한과, 누릉지 등 할머니 세대의 간식거리가 젊은 세대 사이에 다시 유행하고 있다. 중앙포토

떡, 한과, 누릉지 등 할머니 세대의 간식거리가 젊은 세대 사이에 다시 유행하고 있다. 중앙포토

28일 인터파크쇼핑에 따르면 지난 4월 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식품 부문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이른바 '레트로'(복고풍)류로 분류되는 간식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8%나 늘었다.

판매량 순으로 보면 1위는 약과를 비롯한 한과와 엿, 떡 종류로 전체의 27%를 차지했다. 편의점을 비롯한 오프라인의 약과 인기가 온라인 주문으로 이어진 것으로 인터파크쇼핑은 분석했다.

2위는 누룽지와 뻥튀기, 3위는 건빵, 전병, 전통 과자류였다. 2위와 3위의 판매 비중은 각각 24%, 18%로 집계됐다.

이밖에 옥수수(16%), 고구마(10%), 강냉이(3%), 맛밤·군밤(2%)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겨울 간식으로 여겨지는 고구마와 군밤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

인터파크쇼핑을 운영하는 인터파크커머스 관계자는 "대기업 식품 제조사들도 최근 전통 간식류 신상품 개발에 열의를 보이고 있어 할매니얼 디저트 열풍은 한동안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계기로 전통 간식 상품군과 우리 농산물 신선 간식류 판매가 동반 상승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