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박 나세요" 자갈치시장 찾은 尹…소매 걷고 장어 잡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부산 자갈치시장을 방문해 “대박 나세요”라며 상인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후 부산 유엔기념공원 및 유엔평화기념관을 방문한 데 이어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찾았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대통령의 시장 방문은 지난 4월 대구 서문시장 이후 3개월 만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방문해 장어를 직접 손으로 잡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방문해 장어를 직접 손으로 잡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 부부가 도착하자 상인들은 “윤석열”, “김건희”를 연호했다. 윤 대통령은 환영하는 시민들 한 명 한 명과 악수한 후 금봉달 부산어패류처리조합 본부장의 안내를 받아 활선어 판매장을 둘러봤다.

소매를 걷어 올린 셔츠 차림으로 시장을 찾은 윤 대통령은 1층 상회에 들러 제철 수산물이 어떤 것이 있는지, 가격은 얼마인지, 여름 비수기라 손님이 줄어든 것은 아닌지 등을 물으며 시장 상인들과 소통했다. 이어 넙치·붕장어·해삼·가리비·전복 등 수산물을 구입했다.

윤 대통령은 한 상인으로부터 펄떡거리는 붕장어를 건네받고 “이게 미끌거리네. 아이고 이게 막 붙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자갈치 시장이 잘되어야 나라 전체의 장사가 잘되는 것 아니냐, 제가 전국이 잘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하자, 주위에서 박수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한 상인이 대통령의 후보 시절과 당선인 시절 받은 사인 종이를 보이며 대통령에게 인사하자, “제가 사인 한장 더 해 드리겠다”며, ‘자갈치 시장 대박 나세요’라고 적힌 사인을 건넸다. 이에 상인은 “대대손손 간직하겠다”고 말했다.

가방에 부산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를 홍보하는 ‘부산 이즈 레디’ 키링(열쇠고리)을 단 김 여사는 시민들에게 이 키링을 7∼8개 꺼내 나눠줬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어 시장 2층 식당을 찾아 어업인, 시장 관계자 등과 함께 만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한 상인이 대통령에게 정치권에서 과학적 근거 없이 일방적 주장을 해서 너무 어렵다고 호소했고, 또 다른 상인은 오염수 괴담에 너무 답답하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현명한 우리 국민은 괴담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 “오늘 자갈치 시장 음식 좀 홍보해야겠다”며, 붕장어회 고추장 비빔밥을 만들어 먹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