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쿠팡 물류노조 "폭염에 휴식 보장 안돼…내달 1일 하루 파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들이 휴게시간 보장 등 폭염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다음 달 1일 하루 파업을 예고했다.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 8월1일 하루 파업 선포 기자회견. 연합뉴스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 8월1일 하루 파업 선포 기자회견. 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는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이 체감온도를 엉터리로 측정하는 등 억지를 부리며 휴게시간을 제대로 보장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름 중 제일 더운 8월, 쿠팡 정기배송으로 물량이 많은 1일 조합원들은 연차, 보건휴가, 결근 등의 방식으로 출근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환기조차 어려운 꽉 막힌 구조와 냉방장치 부재 속에서 쿠팡 노동자에게 유일한 피난처는 휴게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8월 2일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조합원 스스로 고용노동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체감온도가 33도일 경우 매시간 10분, 체감온도가 35도일 경우 매시간 15분 휴게시간을 갖겠다는 것이다.

노조에 따르면 쿠팡 동탄센터가 폭염을 이유로 추가 부여하는 휴게시간이 하루에 5분 남짓이다. 대구센터는 이달 1∼3일 폭염경보가 발효됐지만 추가 휴게시간을 주지 않았다.

조건희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상임활동가는 "더운 날씨는 당연히 노동 강도를 높이는 만큼 '로켓배송'을 하는 쿠팡처럼 강한 노동강도를 강요하는 사업장 노동자들은 더 오래, 더 많이 쉬어야 한다"며 "휴식시간 보장이 물류센터 노동자들의 노동강도를 낮추는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