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인의원’ 10명 더 있다…국회 안팎 “김남국 제명 속도 못 낼 듯”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가상자산(코인) 투기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 대한 제명 권고안 처리 여부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김 의원 외 10명이 가상자산을 보유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민주당 안팎의 기류가 달라졌기 때문이다.

복수의 자문위 관계자에 따르면, 국민의힘 권영세(통일부 장관)·김정재·유경준·이양수·이종성, 민주당 김상희·김홍걸·전용기, 시대전환 조정훈, 무소속 황보승희 의원이 가상자산을 거래했다. 자문위는 거래 누적 총액이 10억 원이 넘는 의원이 이 중 2명이고, 5명 이상이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2억 6000만원을 투자한 김홍걸 의원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2019년 선친(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 자택을 상속받으며 발생한 약 17억원에 달하는 상속세 충당하기 위해 투자한 것”이라며 “투자 과정에서 이해충돌 등 법률이나 윤리규범 위반은 일절 없다”고 밝혔다.

3000만원가량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권영세 장관과 이양수 의원도 “이해충돌과 무관하고 이미 오래 전에 매각했다”는 입장이다. 한 언론은 권 장관이 지난 3년간 약 500회 코인 거래를 했고, 업무시간 중 거래도 있다고 보도했다. 권 장관은 “장관 재임 때 거래는 10번 정도밖에 안 되고, 일과 시간 중에 거래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민주당은 또 이 의원이 현재 윤리특위 1소위원장인 점이 문제라며 “제척 사유”라고 주장했다. 600만원을 투자한 황보승희 의원은 지난해 6월 가상자산 과세 유예 법안에 공동발의자로 참여한 게 논란거리다. 황보 의원은 “현재 140만원 남아서 수익률은 마이너스 78%”라고 밝혔다.

김 의원 외 가상자산 보유자가 확인된 것은 민주당에 ‘김남국 살리기’의 핑계거리가 될 수 있지 않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친명계인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은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한 의원들과의 형평성도 고려해야 한다”며 김남국 의원을 두둔했다. 여권에선 특히 “이재명 대표를 상대로 조만간 제출될 체포 동의안을 의식해 민주당이 김 의원 제명을 주저할 가능성이 크다”고 의심한다. 민주당 관계자 역시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의 진술 번복 논란으로 ‘사법리스크’가 다시 커졌다”며 “8월에 다시 체포동의안이 넘어올 수 있는 만큼 김 의원 제명안 논의가 당내에서 속도를 내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박정·최기상·윤준병 민주당 의원은 이날 베트남·라오스 방문을 위해 출국했다. 국민의힘은 “수해로 중차대한 시점에 단체로 출장을 떠난 민주당 의원들을 도대체 어찌 이해해야 하냐”고 비판했다. 결국 세 의원은 출국 하루 만인 24일 조기 귀국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