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 전국적 폭우가 예상되자 정치권에서는 수해 재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주말에 또다시 많은 비가 내릴 수 있다고 하는데,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며 “4대강 사업 이후 방치됐던 지류·지천 정비사업도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집중호우가 앞으로 더 심각할 텐데 지역마다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홍수방지대책을 철저히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도심 내 수해를 막기 위한 빗물저류배수시설 증설도 주문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여야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서 피해 복구와 홍수방지대책을 마련하는 일에 함께 발 벗고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권이 제기하는 ‘물 관리 주무부처 재이관’(환경부→국토교통부) 논의에 대해서는 “정부·여당은 재난의 원인을 과거 정부 탓으로 돌리지 말라”며 “현 정부의 위기 대응시스템에서 문제를 찾기보다 남 탓을 하고 있다. 그러지 말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여권이 문재인 정부가 물 관리 주무부처를 2022년 1월부터 환경부로 일원화한 것을 이번 수해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하고 있는 데 대한 반박이다.
정치권에선 이번 처럼 여름철 폭우가 반복되면 전국 6630개에 달하는 지방하천·소하천의 범람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하천법 등에 따르면 전국 하천은 2021년 기준으로 국가하천(137개·환경부 관리), 지방하천(2424개·지자체 관리), 소하천(3906개·행정안전부 및 지자체 관리)으로 나뉘는데, 국가하천보다 지방하천·소하천의 정비율이 낮기 때문이다.
국회 예산정책처가 지난달 발간한 ‘재정분권 정책 및 지방이양 사업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제방보강 완료비율을 의미하는 ‘하천정비율’(2021년 기준)은 지방하천이 77.5%로 국가하천(95.0%)보다 낮았다. 그간 집중호우의 피해도 주로 지방하천 유역에서 발생했다. 2017~2022년 지방하천 범람으로 인한 피해액은 2731억2700만원(83.8%)으로 국가하천(529억2300만원·16.2%)보다 훨씬 컸다.
이번 폭우에서 범람 위기를 겪은 무심천(청주)·제민천(공주)이 지방하천의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 때 범람해 10명의 사망자를 낸 포항 냉천도 지방하천이어서 경북도·포항시의 책임소홀 문제가 제기됐었다. ‘오송 지하차도’ 참변의 원인이 된 미호강 역시 지난해 7월 국가하천으로 승격되기 전에는 지방하천이었다. 국회 관계자는 “주로 지류·지천인 지방하천은 강폭이 비교적 좁아 집중호우 시 강물이 삽시간에 불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방하천 정비율이 낮은 것은 2020년 지방분권 방침에 따라 지방하천에 대한 중앙정부 재원지원이 끊기면서 준설(浚渫)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시 문재인 정부는 자치분권을 강화해 하천·교통·상하수도 등 인프라를 직접 지자체가 알맞게 구축토록 하겠다는 취지로 지방분권을 추진했다. 하지만 세원이 적은 지자체로서는 치수(治水)관리를 후순위에 둘 수밖에 없어 지방하천 정비에 구멍이 생겼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영석 명지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는 “지자체로서는 당장 효과가 드러나지 않는 지방하천 정비사업 예산을 적극적으로 따낼 유인이 적을 수 있다”며 “제방공사같은 중대한 사업은 중앙정부가 국고를 투입해 발 빠르게 진행해야 국민 안전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