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뉴질랜드 법원, ‘가방 속 아동 시신’ 한국계 피고인 신상공개

중앙일보

입력

뉴질랜드 법원이 19일(현지시간) ‘가방 속 아동 시신’ 사건 피고 한국계 뉴질랜드인 이모(42)씨의 신상을 공개했다. 현지 매체 Stuff 캡처

뉴질랜드 법원이 19일(현지시간) ‘가방 속 아동 시신’ 사건 피고 한국계 뉴질랜드인 이모(42)씨의 신상을 공개했다. 현지 매체 Stuff 캡처

지난해 뉴질랜드에서 벌어진 ‘가방 속 아동 시신’ 사건의 재판부가 피고인 한국계 뉴질랜드 여성의 신상을 공개했다.

19일(현지시간) 뉴질랜드헤럴드에 따르면, 뉴질랜드 법원은 이날 두 아이를 살해해 여행 가방에 넣은 혐의를 받는 피고인이 42세 이모씨라고 밝혔다.

가방 속 아동 시신 사건은 지난해 8월 뉴질랜드 오클랜드 남부 지역 창고에 여러 해 동안 보관돼 있던 가방 속에서 5~10세로 보이는 어린이 시신 2구가 발견되면서 세상에 드러났다.

이후 9월 한국 경찰은 용의자로 지목된 친모 이씨를 울산에서 체포했고, 법무부는 그를 뉴질랜드로 돌려보냈다.

이씨의 변호사 크리스 윌킨슨-스미스는 신상 공개가 이씨의 신변에 위협이 될 수 있고, 향후 재판 과정 등에 임하는 자세에도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신상 공개를 강력하게 요청했던 뉴질랜드미디어엔터테인먼트(NZME), 스터프, 뉴스허브 등 뉴질랜드 미디어 측 변호사 타니아 고틀리와 개러스 케이즈 검사는 이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앞서 지난 3월에도 법원은 “피고인의 이름이 언론 등에 공개되더라도 안전이 위험해지거나 상당한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주장에 충분한 증거를 찾아볼 수 없다”며 피고 측의 신원 비공개 요구를 거부했다.

검사 측도 이씨의 이름이 이미 오클랜드 한인 사회에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당시 이씨 변호사가 항소하면서 이날까지 이씨의 신상은 비공개 상태였다.

이씨는 지난 4월 법원에 출두했을 당시 퇴정하는 판사를 향해 손을 들고 “나는 하지 않았다”며 “그게 진실”이라고 소리치며 무고를 주장하기도 했다.

이씨에 대한 재판은 내년 4월 다시 열릴 예정이다.

현지 이민국 기록에 따르면 한국에서 태어난 이씨는 뉴질랜드로 이주해 뉴질랜드 시민권을 얻었고, 2018년 하반기부터는 다시 한국에 체류해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