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구를 지키는 식당’ 전국 13곳 선정

중앙일보

입력

(좌측부터) 경남 고성군 친환경농업협회 안태완 회장과 육마루 나미진 대표 현판부착

(좌측부터) 경남 고성군 친환경농업협회 안태완 회장과 육마루 나미진 대표 현판부착

‘지구를 지키는 식당’이란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가 우리나라의 주식인 쌀을 친환경으로 전환하려는 모범 식당을 발굴하고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친환경 농산물의 지속적인 수급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이번 ‘지구를 지키는 식당’은 광역 시도 협회가 추천하는 지역 내 식당으로 지구를 지키는 식당이 위치하는 광역행정구역 내 친환경 쌀의 차액 지원금을 개소당 최대 자원금액 내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일반 쌀을 사용하던 식당이 친환경쌀인 유기농쌀로 바꾸면 구입금액의 30%, 무농약쌀의 경우 15%를 연간 최대 500만원 한도로 지원하게 된다.

각 지역에서는 관련 인사들이 함께 모여 친환경쌀을 사용하는 ‘지구를 지키는 식당’ 선정을 축하하고, 현판식을 진행했다.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의 주형로 위원장은 “지구를 지키는 식당은 지역 내에서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여 지역의 건강을 책임지고, 지역의 순환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의미가 크다. 가정에서도, 지구를 지키는 식당에서도 친환경 쌀 많이 드셔주시고 앞으로도 지구를 지킨다는 일념으로 친환경농산물을 많이 찾아주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지구를 지키는 식당은 전국 13곳으로 다음과 같다.
충남 홍성 ‘청해활어회센터’ (활어회), ‘코리아식당’ (한식, 삼계탕), 충북 옥천 ‘두꺼비집’ (생선구이, 해산물), 세종 ‘메리어트호텔’ (조식, 샐러드 등), 강원 원주 ‘행복장터파머스테이블’ (빵,음료), ‘농가레스토랑생기를담아’ (뷔페), 경남 고성 ‘육마루’ (육개장, 갈비탕), ‘정든한정식’ (한정식, 장어구이), 전북 익산 ‘청년식당’ (한식, 청년도시락), 전남 무안 ‘도담갈비’ (돼지갈비, 갈비탕), ‘복산황칠오리’ (오리백숙, 오리구이), ‘차밍팩토리’ (뷔페), 제주 ‘한솜푸드’ (돼지갈비, 갈비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