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새 원전’ 검토 착수…정부, 2024~2038 전력수급계획 짠다

중앙일보

입력

정부가 새 원자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한다. 경기도 용인에 시스템반도체 첨단산업단지가 구축되는 등 전력 수요가 등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높아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을 위해 수소 등 무탄소 전원(電源)도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 2021년 12월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현장에서 원자력 관련 공약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2021년 12월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현장에서 원자력 관련 공약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 남서울본부에서 전력정책심의회를 열고 오는 2024~2038년 적용될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전기본) 추진 방향을 보고했다. 2년 단위로 세우는 전기본은 향후 15년에 걸쳐 적용될 전력 수급 전망, 송·변전 설비 계획 등의 내용을 담는다.

특히 정부는 신규 원전을 도입해 전력 공급을 늘릴 전망이다. 산업부는 “재생에너지, 수소 등 무탄소 전원을 보급해나가면서도 신규 원전 도입 등으로 비용 효율적인 전원 믹스(비중)를 구성하는 합리적 전력 공급 능력 확충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정부는 신규 원전 도입이 확정된 단계가 아니라, 수요 변화 예측을 바탕으로 전문가가 주도하는 실무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에 있다는 입장이다.

앞서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10일 에너지위원회에서 “원전, 수소 등으로 새 공급 여력을 확충할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부에서 새 원전에 대한 언급이 잇따라 나오며 신규 원전 건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중이다. 내년 확정되는 11차 전기본에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이 들어간다면 신한울 3·4호기 건설 계획이 있었던 2015년 7차 전기본 이후 9년 만의 추진이 될 수 있다.

최근 반도체·이차전지 등 첨단산업 신규 투자, 데이터센터와 전기차 이용 확산 등으로 전력 수요가 늘고, NDC도 상향 조정되면서 정부는 중장기 계획을 다시 세워야 하는 상황이다. 실제 용인 시스템반도체 첨단산업단지의 예상 전력 수요는 현재 수도권 전체 전력 수요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10GW(기가와트)에 이른다. 아울러 새 전기본에는 전력망 구축과 전력시장 개편 방향 등이 담길 전망이다.

정부는 이번 전력정책심의회 보고를 시작으로 이달 말 총괄분과위원회 등 전문가위원회를 통해 11차 전기본 초안을 마련한다. 이후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관계 부처 협의, 공청회, 국회 보고 절차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다.

아울러 이날 정부는 전력산업기반기금(전력기금) 운용계획안을 확정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력기금이 신재생에너지 등 특정 분야에 편중되지 않으면서 원전 생태계를 강화하고,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등 기금 목적에 맞게 운용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